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가상징 알아보기
로그인
이용안내
사이트맵
인기검색어
트위터
페이스북
b
블로그
유부트
바로가기 링크
로그인
이용안내
사이트맵
인기검색어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팝업존 열기
팝업존 닫기
Toggle navigation
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검색 분류 선택
통합검색
직원ㆍ업무
학교정보
스승정보
콘텐츠
게시글
메뉴정보
키워드입력
검색
Toggle SEARCH
전체메뉴보기
전자민원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절차
민원안내
경북교육신문고
묻고답하기
110수화(화상)·채팅상담
무료법률상담
법정민원처리공개
안전신고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공개편람
사전정보공표
정보목록공개
비공개세부기준
정보공개청구
정책실명제
학교알리미
유치원알리미
학원수강료공개
공공데이터포털
교육재정정보
계약정보공개(수의계약 포함)
현장체험학습공개방
정보마당
공지사항
이벤트ㆍ대회
교육통계
인사정보
시험정보
채용정보
연수ㆍ교육안내
평생교육
교육안전·재난
포상대상자공개
학교운영위원회
스승찾기
참여마당
정책토론
제안방
규제개혁
칭찬합시다
우리학교자랑
열린감사방
청렴신고센터
청렴옴부즈맨
체육재능뱅크
e-드리미
주민참여예산
경북교육혁신
홍보마당
경북교육News
e-경북교육
포토뉴스
보도자료
경북교육소식지
현장리포트ㆍUCC
홍보동영상
학부모리포트
교육청소개
연혁
기구표
교육계획
교육기관안내
교육청 B I
교육청 C I
청사배치도
찾아오시는길
학교폭력 신고함
경상북도교육청
전자민원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절차
민원안내
경북교육신문고
묻고답하기
110수화(화상)·채팅상담
무료법률상담
법정민원처리공개
안전신고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공개편람
사전정보공표
정보목록공개
비공개세부기준
정보공개청구
정책실명제
학교알리미
유치원알리미
학원수강료공개
공공데이터포털
교육재정정보
계약정보공개(수의계약 포함)
현장체험학습공개방
정보마당
공지사항
이벤트ㆍ대회
교육통계
인사정보
시험정보
채용정보
연수ㆍ교육안내
평생교육
교육안전·재난
포상대상자공개
학교운영위원회
스승찾기
참여마당
정책토론
제안방
규제개혁
칭찬합시다
우리학교자랑
열린감사방
청렴신고센터
청렴옴부즈맨
체육재능뱅크
e-드리미
주민참여예산
경북교육혁신
홍보마당
경북교육News
e-경북교육
포토뉴스
보도자료
경북교육소식지
현장리포트ㆍUCC
홍보동영상
학부모리포트
교육청소개
연혁
기구표
교육계획
교육기관안내
교육청 B I
교육청 C I
청사배치도
찾아오시는길
학교폭력 신고함
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검색 분류 선택
통합검색
직원ㆍ업무
학교정보
스승정보
콘텐츠
게시글
메뉴정보
키워드입력
검색
전자민원
행정서비스헌장
경북교육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이행표준
민원서비스이행표준
부서별행정서비스이행표준
행정절차
행정처분기준
학원에대한 과태료부과처분
위반사항에대한처분
시정명령및설립허가취소
평생교육시설위반행정처분
민원안내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관계공무원역할
대민친절대응요령
관련법령안내
민원서식ㆍ편람
외국어증명서발급안내
민원사무처리기준표
경북교육신문고
묻고답하기
110수화(화상)·채팅상담
무료법률상담
무료법률상담안내및절차
무료법률상담신청
법정민원처리공개
안전신고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홈
전자민원
민원안내
대민친절대응요령
대민친절대응요령
Follow @go_gbe
인쇄하기
최종 수정일 : 2016-04-21
창구 응대요령
전화 응대요령
사무실 응대요령
창구 응대요령
민원인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기분좋게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창구직원의 태도·동작·말씨·마음가짐이 중요함니다.
기본자세
3가지 노력
01
민원인의 처지와 심리를 이해하려는 노력
02
업무에 관한 지식을 향상시키려는 노력
03
신속ㆍ정확하게 봉사하려는 노력
8가지 마음가짐
"어서 오십시오"의 환영하는 마음
"미안합니다" 라는 겸손한 마음
"안녕하십니까"의 밝은 마음
"덕택으로" 라는 겸허한 마음
"예" 하는 상냥한 마음
"하겠습니다"의 봉사하는 마음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위로하는 마음
"고맙습니다" 하는 감사의 마음
창구예절
항상 웃는 얼굴로 인사
창구근무자가 굳은 얼굴로 외면하고 있으면 민원인은 무시 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인사하는 모습을 민원인에게 보여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
자세가 나쁘면 자신이 없는 듯하고 야무지지 못한 느낌을 줄뿐 아니라 자신도 피곤해지기 쉽습니다.
자세를 바로하면 정신 집중이 가능하여 언행도 저절로 정중하게 됩니다.
공평한 업무처리
접수순서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민원인의 신분이나 연령,복장 등 외모에 따라 차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응대
창구가 혼잡할 때에는 동작이나 말씨가 성급해지거나, 상대의 용건을 끝까지 듣지않고 추측해 판단하기가 쉽습니다. 또 상대방이 화를 내면 같이 화를 내고 얼굴을 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응대의 기본입니다.
문의에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답변
민원인의 질문에 당황하여 옆사람에게 상의한다든지 다른 직원에게 물어본다든지 우물쭈물하는 등 자신감이 없는 행동을 해서는 곤란합니다. 평상시 업무지식을 높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예의바르게 행동
버릇없는 태도, 조잡한 말씨의 사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민원인에게는 항시 깍듯한 경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경어사용은 자신의 교양을 한층 높여줍니다.
창구에서 하여서는 안될 행동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동
하품을 한다거나 뒤로 기지개를 켜는 행동
동료직원과 농담을 하거나 웃고 떠드는 행동
너무 큰소리로 잡담을 하거나 사적인 전화로 민원인을 기다리게 하는 행동
외모가 너무 화려하거나 지저분한 느낌을 주는 행동
민원인이 창구로 다가와도 자기일만 하는 행동
민원인을 앞에 두고 뒷사람과 잡담을 하거나 민원인의 흉을 보는 행동 등
복장과 외모
유의할 사항
상대방에게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지나치게 호화스럽거나 남루하여 당혹감을 주거나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 유행에 민감한 느낌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남자의 복장과 용모
복장은 단아하게
양복은 단정한 색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셔츠 소매끝이나 깃이 더럽거나 심하게 구겨진 옷은 보기에 흉합니다.
단추가 떨어져 있지는 않는지 주의합니다.
요란한 무늬에 넥타이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느슨하게 매어져 있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구두는 흙이 묻어있거나 지저분하지 않도록 하고 잘 닦아 단정해 보이도록 합니다.
머리모양
너무 길지않게 하고 옆머리가 귀를 덮거나 뒷머리가 와이셔츠 깃을 덮지않도록 주의합니다.
단정하게 빗고 비듬이나 머리카락이 어깨위에 떨어져 있지 않도록 합니다.
수염은 언제나 깨끗이 깎도록 합니다.
여자의 복장과 용모
복장
제복일 경우 깨끗하고 산뜻하게 잘 세탁하여 입어야 하며, 옷소매가 더럽혀진 채로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
항상 청결하고 단정하게 유지하고 너무 화려한 리본·핀 등은 되도록 부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화장
자연미를 살려서 가볍게 하고 향수는 옆에서 약간 느껴질 정도로만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항상 짧고 청결하게 다듬습니다.
진한 색의 매니큐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몸치장
구두는 굽이 낮고 활동하기 편한 것이 좋으며, 운동화, 슬리퍼는 좋지 않습니다.
화려한 악세사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원인 응대요령
기본호칭
남자 : 손님, 선생님, 직위에 님자를 붙여 부른다.
여자 : 손님, 사모님, ㅇㅇ여사님, 부인
부부 : 주인, 부인, 안주인, 바깥어른
노인 : 손님, 할아버지(님), 할머니(님)
자녀 : 자제분, 아드님, 따님
동반자 : 이쪽분, 저쪽분, 같이오신분
집 : 저택, 귀댁, 댁
나 : 저
성별 : 남자분, 여자분
사용·용어
맞이할 때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기다리게 할 때
"죄송합니다만,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사과할 때
"정말 죄송합니다, 사과 드리겠습니다."
부재 또는 면회할 수 없을 때
"모처럼 방문하셨습니다만, 지금 회의중이라 아무리 해도 시간을 낼 수가 없습니다.
조금 후에 다시 오시면 안되겠습니까?"
"잠깐 자리에 계시지 않습니다......"
"잠깐 외출중 이십니다만......"
급한일을 하고 있는데, 방문객이 불렀을 때
"죄송하십니다만,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지금 바로 찾아 뵙겠습니다."
알지 못하는 사항을 물어 왔을 때
"잠깐만, 담당자에게 묻고 오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제가 지 금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담당자가 만나 뵙겠습니다."
"죄송합니다만, ㅇㅇ께 쪽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고충을 들을 때
"그렇습니까?"
"지당하십니다."
"빨리 조사해서(확인해서)응답해 드리겠습니다."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민원인 앞에서 잠시 물러나거나, 돌아 왔을 때
"죄송합니다만,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잠깐 실례하겠습니다." "많이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민원인으로부터 재촉을 받았을 때
"오랫동안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이제 곧 하겠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응대요령
맞이할 때조급한 민원인 : 신속하고 시원시원하게 응대합니다.
온순한 민원인 : 예의바르게 응대합니다.
까다로운 민원인 :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화를 내더라도 절대로 대항하지 않는 것이 요령입니다.
거만한 민원인 : 정중하게 응대합니다.
말하기 좋아하는 민원인 : 듣기만 하고 얘기를 가로막지 않습니다.
전화 응대요령
전화받는 요령
본인이 직접 받을 경우
벨이 세 번이상 울리기전에 받습니다.
이때 메모지와 필기를 준비합니다.
세 번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상대방이 묻기전에 응답합니다.
"여보세요"라는 말은 통화상태가 나쁠 때를 제외하고는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를 확인합니다.
상대가 이름을 말하지 않을 경우 이쪽에서 "실례합니다만, 누구십니까" 라고 공손하게 묻습니다.
용건을 묻습니다.
6하원칙에 의거 요점을 메모합니다.
중요한 내용은 복창합니다.
숫자, 고유명사 등은 복창하여 상대방에게 확인합니다.
끝인사를 하고 수화기를 조용히 놓습니다.
수화기는 상대방이 끊은 것을 확인한 다음 조용히 내려 놓습니다.
찾는 사람이 부재중일 경우
예정을 알려줍니다.
부재중인 이유와 예정을 알려줍니다.
용건을 묻습니다.
이쪽에서 전화해 줄 것을 희망할 때 "돌아오시면 전화를 드리도록 할까요?"
"죄송합니다만 전화번호를 알려주시겠습니까?"
대신 용건을 물어볼 경우 전달내용을 메모합니다.
접수한 사람의 성명
상대의 소속, 성명
전화가 왔던 날짜, 시간
용건내용(6하원칙에 의해)
끝맺음 인사
이름을 알려주어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합니다. "잘 알았습니다. 저는 ㅇㅇㅇ입니다.
"ㅇㅇㅇ께서 돌아오시면 전화를 드리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중히 인사를 하고 상대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습니다.
사후 조치사항
전달사항의 메모는 직접 본인에게 전해주고 설명합니다.
책상위에 둘 경우는 본인에게 돌아왔을 때 전화가 왔었다는 것을 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화를 바꿔주는 경우
찾는 사람을 확인합니다.
상대를 기다리게하지 말고 신속히 합니다.
가까이 있을 경우
송화구를 손으로 막고, 상대방에게 들리지 않도록 하고서 연결합니다.
타부서에 있어 교환(내선)으로 돌려줄 경우
전화번호도 함께 안내합니다.
답변 가능한 내용이면 틀리지 말고 직접 안내합니다.
늦어질 경우 중간보고를 하도록 합시다.
늦어지는 이유를 밝히고 다시 걸게 하거나, 이쪽에서 다시 걸도록 하겠다고 상대방의 의사를 물어 봅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
잘못 걸려온 전화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으므로 불쾌감을 주는 경우도 많지만 정중히 응답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답변 가능한 내용이면 해당부서로 돌리지 말고 직접 안내합니다.
전화거는 요령
충분히 준비하고서 겁니다.
상대의 전화번호를 잘 확인합니다.
상대의 소속, 직책, 이름을 잘 파악합니다.
용건의 내용을 간단히 메모합니다.
필요한 서류·자료를 준비합니다.
메모용지, 필기구를 준비합니다.
이름을 먼저 밝힙니다.
상대가 나오면 내쪽에서 먼저 이름을 댑니다.
상대를 확인합니다.
상대방이 이름을 말하지 않을 경우 내쪽에서 확인합니다.
용건은 간결, 명확하게 말합니다.
끝 인사를 합니다. "수고 하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 잘 부탁드립니다."
상대방이 먼저 끊은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조용히 내려 놓습니다.
사무실 응대요령
사무실에 민원인이 방문했을 때
사무실에 찾아오는 손님에게는 항상 일어나서 인사합니다.
진심으로 환영하는 표정으로 인사를 하므로써 상대방이 사무실 분위기에 친근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용무를 묻기전에 먼저 착석하도록 권유합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손님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용건에 대한 안내시 정확하고 친절하게 응답합니다.
민원인의 복장과 지위에 따라서 접대의 차이를 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용건에 대한 안내시 정확하고 친절하게 응답합니다.
민원인의 복장과 지위에 따라서 접대의 차이를 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말하는 자세
맑고 명랑한 표정으로 합니다.
정확한 발음, 맑은 목소리, 적당한 속도로 합니다.
상대방이 관심과 흥미에 초첨을 맞춰서 합니다.
듣는 자세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봅니다.
편안한 자세를 취합니다. 팔이나 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가끔 상대쪽으로 몸을 기울이거나 자연스럽게 맞장구를 칩니다.
시선을 자주 마주칩니다.
치켜뜨거나 노려보는 것은 실례가 되지만, 상대의 눈을 보지 않으면 무시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명함 주고 받는 요령
명함을 줄 때
손아래 사람이 윗사람에게 미리 내밉니다.
이름이 상대방쪽에서 보이게끔 오른손으로 내밉니다.
반드시 일어서서 "ㅇㅇ에 있는 ㅇㅇㅇ입니다."라고 통성명을 합니다.
상대가 두 사람 이상일 때는 손윗사람에게 먼저 줍니다.
명함을 받을 때
맞교환 할 때는 왼손으로 받고 오른손으로 건넵니다.
받은 명함은 그 자리에서 보고, 읽기 어려운 글자가 있을 때는 바로 물어봅니다.
받은 명함은 손에 들고 만지작거리지 말고 반드시 상의 윗주머니에 넣습니다.
받은 명함은 잘 정리하여 명함철에 꽂습니다.
담당자
담당부서
: 총무과
담당자
: 김태환
연락처
: 054-805-3643
담당자 업데이트
: 2019-01-11
컨텐츠 만족도 평가
고객 만족도
컨텐츠 만족도 평가
평가하기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바로가기
내친구교육넷
교육행정포털
법무행정
경북교육통계
e-독서친구
업무포털
업무관리
나이스
에듀파인
자료집계
원격업무지원
홈에듀민원서비스
학부모서비스
학원민원서비스
교직원온라인채용
행정자료실
지명유래
×
경상북도교육청 전체메뉴보기
전자민원
행정서비스헌장
경북교육행정서비스헌장
행정절차
행정처분기준
민원안내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관계공무원역할
대민친절대응요령
관련법령안내
민원서식ㆍ편람
외국어증명서발급안내
민원사무처리기준표
경북교육신문고
민원상담신청
나의민원확인
이전민원확인하기
묻고답하기
공보관
기획조정관
감사관
정책과
초등과
중등과
과학직업과
체육건강과
학생생활과
총무과
행정과
학교지원과
재무정보과
시설과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
110수화(화상)·채팅상담
무료법률상담
무료법률상담안내및절차
무료법률상담신청
법정민원처리공개
안전신고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관련법령
관련서식
정보공개편람
사전정보공표
정보목록공개
비공개세부기준
정보공개청구
정책실명제
정책실명제
국민신청 실명제 안내
학교알리미
유치원알리미
학원수강료공개
공공데이터포털
공공데이터개방제도안내
공공데이터개방
교육재정정보
교육비특별회계예산
교육비특별회계결산
재정공시
기금운용
학교회계
예산낭비신고
주민참여예산
업무추진비공개
계약정보공개(수의계약 포함)
발주계획
입찰공고ㆍ개찰결과
계약체결 현황(수의계약 포함)
계약변경 현황
감리감독 현황
대가지급 현황
매각/기타 입찰공고
현장체험학습공개방
수학여행
수련활동
기타숙박형현장체험학습
체험학습안내방
자료실
질의응답
정보마당
공지사항
이벤트ㆍ대회
교육통계
전체현황
연도별교육통계연보
연도별변동현황
각급학교일람표
자료실
인사정보
자료실
일반직공무원인사상담
시험정보
공립교원임용
사립교원임용
일반직공무원임용
교육실무직원 채용시험
검정고시
채용정보
기간제교사(청,학교)
교육실무직원(구.학교회계직)
방과후강사·기타
수학여행 안전요원
운전원 인력풀
연수ㆍ교육안내
연수ㆍ교육안내
특수ㆍ원격연수안내
평생교육
평생교육시설
학점은행
교육안전·재난
안전교육·정책
재난관리·훈련
시설물 안전관리
학생사고 보고
미세먼지·교통
포상대상자공개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안내
관련법규
자료실
질의응답
스승찾기
스승찾기 안내
스승찾기
교원 정보 제공수정
참여마당
정책토론
전자공청회
설문조사
정책포럼
제안방
교원행정업무경감
국민제안
공무원제안
규제개혁
안내
제안방
자료실
칭찬합시다
우리학교자랑
열린감사방
안내
기관별감사계획
감사의견함
청렴신고센터
청렴신고센터안내
나의 신고확인
공익신고 및 신고자 보호안내
부조리 신고자 보호,보상 안내
청탁금지법 위반행위 신고 안내
부조리, 갑질, 공익신고(익명가능)
청탁금지법위반신고
공무원행동강령위반신고
유치원 비리 신고센터
교과용도서 부조리 신고
수능부정행위신고
불법학교발전기금모금신고
예산낭비신고센터
학교급식부조리신고
운동선수고충신고
학교정보공시오류신고
학교시설공사불만신고
청렴옴부즈맨
옴부즈맨소개
옴부즈맨 이용 안내
민원접수
자기민원찾기
처리현황조회
게시판
체육재능뱅크
기부뱅크
인적자원뱅크
e-드리미
경북교육기부
교육기부하기
참여마당
주민참여예산
제도개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주민예산학교
알림방
주민참여방
자료실
경북교육혁신
경북교육혁신 소개
혁신소식
자료실
언론보도
경북교육혁신 제안
정부혁신
홍보마당
경북교육News
e-경북교육
포토뉴스
보도자료
경북교육소식지
현장리포트ㆍUCC
홍보동영상
학부모리포트
업무안내
공지사항/게시판
교육현장취재
교육청소개
연혁
기구표
교육계획
2019 경북교육 계획
2019~2022 경북교육발전계획
교육기관안내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학교안내
교육청 B I
교육청 C I
청사배치도
청사배치도
본관
업무지원동
행정지원동
찾아오시는길
이용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개인정보처리위탁
개인정보처리방침이력관리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홈페이지 운영관리지침
저작권신고
저작권 신고안내
관련법규 / 관련기관
사이트맵
홈페이지 의견함
뷰어프로그램
RSS
인기검색어
홈페이지 지원환경
공보관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부서 홈
기획조정관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교육안전·재난
안전교육·정책
재난관리·훈련
시설물 안전관리
학생사고 보고
미세먼지·교통
학교회계제도
디지털학교회계시스템
일반자료실
부서 홈
감사관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참여감사
감사인력풀
주민감사관
감사일정
감사결과공개
국정,행정,감사원 감사결과
공통지적사항
직속기관,교육지원청
유치원
공립학교
사립학교
우수사례
일상감사컨설팅
신청에 의한 일상감사
일상감사 주요 의견 제시 사례
행동강령·청탁금지법
행동강령·청탁금지법상담
자료실
부패공직자현황공개
금지된금품처리현황공개
청렴한세상
청렴스토리(STORY)
청렴아이디어
청렴자료
청렴신고센터안내
적극행정 면책제도
제도안내
사례집
모범사례
감사관블로그
청렴 페이스북
부서 홈
정책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사교육경감및방과후학교
기본방침
자료실
우수사례
사교육경감1학교1특색사례
국제교류
교원능력개발평가
외국어교육
자료실
우수사례
영어듣기능력평가
특수교육
부서 홈
초등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유아교육
교육과정 자료실
다문화교육지원
교권보호상담
부서 홈
중등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교육과정 자료실
학생평가 자료실
에듀파인교구 Q&A
자율학교
공지사항
자료실
정보마당
우수사례
질의응답
교과교실제지원사업
자료실
인사상담
교원치유지원센터
경북논술교실
입시정보
논술 지도실
문제 및 해설
부서 홈
과학직업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녹색환경교육
영재교육
공지사항
자료실
NCS교육과정
공지사항
자료실
취업지원센터
사이버인성교육
인터넷문화
누리지킴이단
추천사이트
학원/교습소/개인과외
알림사항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학원강사 및 교습비 등 등록
운영준수사항
부서 홈
체육건강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학교급식정보센터
우리학교 우수식단
농어촌학교육성사업
자료실
우수사례
교육복지우선지원
공지사항
자료실
부서 홈
학생생활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폭력없는학교만들기
공지사항
자료실
질의응답
학교폭력근절및 예방우수사례
기타생활지도우수사례
학교폭력 신고함
학교봉사활동정보안내
공지사항
자료실
수학여행ㆍ체험학습관련정보
학부모지원센터
학부모교육정책모니터단
우리아이함께키우기운동
좋은학부모교실
학부모회선진화
학부모나눔·참여방
교복학교주관구매
공지사항
자료실
질의응답
학교폭력예방컨설팅
공지사항
자료실
자유게시판
부서 홈
총무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지방공무원멘토링제도
직장동호회
자료실
부서 홈
행정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맞춤형복지제도안내
부서 홈
학교지원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학교법인정관
교육실무직원
관련법규
자료실
고충상담
질의응답
업무개선 소리함
부서 홈
재무정보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보안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폐교활용안내
폐교재산관리현황
폐교재산활용안내
폐교현황상세보기
폐교재산대부및매각공고현황
참여마당
물품관리전환
물품관리전환안내
물품관리전환소요조회
물품매각공고
개인정보보호 모의훈련
부서 홈
시설과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정책자료실
BTL사업
공지사항
BTL사업안내
BTL사업현황
매뉴얼
부서 홈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
주요업무
조직도ㆍ업무
묻고답하기
자료실
정보공표자료실
정책자료실
교명공모
통학구역안내
통폐합학교지원기금
업무자료
Q&A
부서 홈
회원정보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정보수정
열린교육감실
교육감 소개
인사말
교육감 동정
교육감일정
포토갤러리
영상갤러리
교육감 메시지
교육감에게 바란다
교육감과 소통의 장
공약과 실천 바로가기
공약과 실천
따뜻한 경북교육 공약
선거공보
공약의 기본방향과 미래
경북 교육 현황
공약이행 계획 및 실천
총괄 계획
총괄 추진현황
공약별 계획과 실적
교육감 공약 이행 보고서
소통과 공감
공약관리계획
공약사항 관리 규정
교육공동체 소통
공약을 묻는다
매니페스토
매니페스토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만화로 보는 매니페스토
구매입찰정보
발주정보
입찰공고현황
개찰결과정보
계약현황정보
전자조달시스템
수의계약공고현황
입찰공고현황
개찰결과
계약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