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받는 요령
잘못 걸려온 전화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으므로 불쾌감을 주는 경우도 많지만 정중히 응답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답변 가능한 내용이면 해당부서로 돌리지 말고 직접 안내 합니다.
상황 | 올바른 응대 시나리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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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수신인사 | 상황에 적절한 인사말과 기관명 및 수신자 성명을 밝혀 수신자를 분명히 예) 감사합니다. 행정지원과 ○○○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청송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입니다.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 예)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과 ○○○ 입니다. |
연결안내 | 민원에 응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상황을 상대에게 알리고 난 후 담당부서(담당자)에게 인계 예) 담당부서인 ○○○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질 경우 ○○○~○○○○으로 통화하시기 바랍니다. |
부재중안내 | 담당자가 없고, 대신 대답할 수도 없는 경우 부재 사유와 통화 가능시간에 전화해 주겠다고 제의 예) ○○○는 지금(회의/출장/외출/통화)중이십니다. ○○시 재실 예정인데, 전하실 용건이 있으시면 메모해 드리겠습니다. 네, 성함은 ○자○자○자 되십니까? 번호는 ○○○~○○○○ 맞으십니까? (메모를 부탁한 경우에는) 저는 ○○과 ○○○입니다. 감사합니다. |
업무처리태도 | 문의 내용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중요 내용을 복창하거나 상대에게 확인하며, 차후 궁금한 사항 문의 시 ○○과 ○○○을 찾아줄 것을 전화번호와 함께 안내 |
전화통화 어감 | 상대방이 편안히 들을 수 있는 음정 높낮이로 대화 |
통화마무리와 끝인사 |
감사의 끝맺음 인사와 함께 상대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도록 예) 더 궁금하신 점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