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인성교육

주요내용

인성교육
절차 업무추진 업무내용 시기

계획

① 인성교육 계획을 위한 기초조사

  • 전년도 인성교육 결과 분석
  • 유아 인성관련 생활태도에 대한 실태분석


2월 중

② 인성교육 계획 수립

  •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계획 수립
  • 유치원 특색을 살린 놀이 중심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계획 수립
    • 중점 추진 과제 및 지도내용 선정


③ 유치원운영위원회 심의(자문)

  •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연간 계획 심의안 작성


진행

① 인성교육 실시

  • 일상생활 속 체험과 실천중심 인성교육 실시
    • 유아가 중심이 되는 체험과 실천중심 인성교육
    • 인성교육 핵심 가치 함양: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경청, 소통, 협력
    • 유아의 존엄성과 개별성을 인정하여 자존감 높이기
    • 주변 사람에게 감사하는 마음가지기
  •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통한 바른 생각과 태도 형성
    • 교육과정과 연계한 일상생활 속 바른 행동 실천 교육
    •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기본생활습관 교육
    • 실천중심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지도로 바른 행동의 내면화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협력적 인성교육 실시
    •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 갖기 실천
    • 가정과 연계지도를 통한 실천중심 교육(도움 통신 활용, 밥상머리 교육 등)
    • 지역사회 및 인적자원을 활용한 체험 활동 운영(자원봉사자, 재능기부 활용)
    • 유아교육체험센터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중

② 인성교육 교사 연수 실시

연간 1시간 이수

마무리

① 평가 및 반성

  • 실천덕목별 추진실적 분석
  • 분석 결과 차기년도 계획 수립 시 반영


학년 말

인성교육 최우수 유치원 사례모음

유치원 기본 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2011)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훈련 프로그램 소책자(2012)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2022학년도 경상북도 유아교육 계획

현장지원 자료

관련서식

[서식-유-2-2-1-1] 인성교육 심의안[서식-유-2-2-1-2] 인성교육 계획 예시(1안)[서식-유-2-2-1-3] 인성교육 계획 예시(2안)

관련규정

유아교육법 제17조
인성교육진흥법 제17조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조 제1항, 제2항 (학교안전교육의 실시)
학교보건법 제8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