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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조사


업무진행 순서도

① 기초조사 → ② 영역별 내용 요소 선정 → ③ 연간 계획 수립 및 운영 → ④ 평가

기초조사

주요내용

1. 상위 교육과정 분석
  •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분석
  • 나.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내용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내용
    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목표

    • 가.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 다.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한다.
    • 라. 흥미,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역량

    • 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자기관리 역량을 기른다.
    • 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른다.
    • 다. 폭넓은 기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융합적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 라. 다양한 예술·체육·문화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기른다.
    • 마.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기른다.
    • 바. 다양한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을 기른다.

     

    영역 및 활동

    영역

    활동

    영역

    활동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봉사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동아리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교수학습방향

    • 가. 편성·운영
      • 1) 학년(군)별 기준 시간(단위) 이상의 시수를 편성·운영한다.
      • 2)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계획은 학생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특히 통합교육 대상자를 포함한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한다.
      • 4)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년(군)별,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1~2학년군에서는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 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 5) 1학년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은 자율 활동에 포함하여 운영하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6) 활동주제의 특성, 동아리 활동 부서의 선택과 내용에 따라서 집중제, 무학년제 등 시간과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다.
    • 나. 교수·학습 방법
      • 1) 자율 활동
        • 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 공감, 배려,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 다)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 라) 학급, 학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 동아리 활동
        • 가)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나)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라)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마)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3) 봉사 활동
        • 가)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다)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4) 진로 활동
        • 가)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나)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다)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평가 방향

    • 가.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나.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한다.
    • 다. 학생 평가를 위하여 활동 상황의 관찰,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학생의 작품과 기록, 교사 간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라.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에 대하여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등을 평가한다.
    • 마.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 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준비, 편성, 운영, 결과의 측면에서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다. 안전한 생활 분석 내용
    안전한 생활 분석 내용
    성격

    ‘안전한 생활’은 일상생활과 재난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익혀 위험을 예방하며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목표

    • 가. 가정·학교·지역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 재난과 재해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킨다.
    •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 규칙과 행동 수칙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하며 안전 생활을 실천한다.
    • 다.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역량

    • 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험 요소를 알고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 수칙을 지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을 기른다.
    • 나. 가족과 친구, 주변 사람들의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기른다.
    • 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이해하고 사고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른다.

     

    영역 및 활동

    영역

    핵심 개념

    영역

    핵심 개념

    생활
    안전

    • 학교에서의 안전 생활
    • 가정에서의 안전 생활
    • 사회에서의 안전 생활

     

    신변
    안전

    • 유괴·미아 사고 예방
    • 학교폭력/성폭력/가정폭력

     

    교통
    안전

    • 보행자 안전
    • 자전거, 자동차 안전

     

    재난
    안전

    • 화재
    • 자연 재난

     

    교수학습방향

    • 가. 생활 속의 다양한 위험 요소를 알고 예방하며 위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반복 지도한다.
    • 나. 안전한 생활은 독립적으로 가르치거나,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각 영역(대주제)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 다. 위험 상황 식별하기, 예방하기, 벗어나기, 알리기 등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조직한다.
    • 라. 유치원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안전 교육 내용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마. 안전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 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놀이 및 생활 경험과 연관된 반복적 체험활동을 통해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 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사례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학생이 쉽게 접하는 방송이나 신문 기사, 인터넷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사. 학교에서 배운 안전 수칙과 예방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면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가정과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안전이 생활화되도록 한다.

     

    평가 방향

    • 가. 안전한 생활은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형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나. 안전에 대한 실제적인 과제 수행을 통하여 생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전 수칙의 실천 정도를 평가한다.
    • 다.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 장면이나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과 평가를 일체화하며, 평가를 학습 촉진의 계기로 활용한다.
    • 라. 관찰법, 질문법,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수행 평가,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형태의 질적 평가를 실시한다.
    • 마. 평가는 수업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실시하며, 그 결과는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바. 위험 상황 식별하기, 예방하기, 벗어나기, 알리기 등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 사. 위험으로부터 자기 보호, 위험 대처 능력, 안전 수칙 준수, 사회 안전의식, 안전 관련 정보 이해, 안전 생활 실천에 초점을 두어 평가한다.

     

2. 실태분석 및 의견 수렴

설문 조사, 면담, 현황 자료 수집 등을 통한 분석을 통하여 반영할 사항 추출

3. 교육 목표 및 기본 방침의 설정

학교교육목표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목표 →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본 방침

관련규정

2022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삶의 힘을 키우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이윤성
  • 전화054-805-33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