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무학사교육연구수업연구수업연구 계획

수업연구 계획


업무진행

① 수업연구의 의의 <관련근거> → ② 수업연구 계획 → ③ 수업연구 실시 → ④ 평가회 실시 → ⑤ 유의사항

수업연구 계획

주요내용

1. 수업연구의 의의
  • 가. 수업장학은 모든 장학활동의 핵심
  • 나. 수업장학의 핵심은 수업연구
  • 다. 수업연구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개선
2. 수업연구 계획
  • 가. 수업연구를 위한 기초조사
    • 1) 학생에 대한 실태조사
    • 2) 학교 및 지역사회 실태조사
  • 나. 교과별 연간계획 수립
  • 다. 교과협의회 실시
    • 수업에 필요한 사항 협의
  • 라. 수업설계
    • 수업에 필요한 사항 협의수업목표설정 → 교육과정 및 학습과제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구체적행동 목표진술 → 평가도구제작(준거지향검사) → 수업전략개발 → 수업자료개발 → 형성 및 종합평가
  • 마.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 1) 교수-학습 활동 계획,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계획,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및 결재
    • 2) 수업절차모형 : 계획단계 → 진단단계 → 지도단계(도입, 전개, 정착단계) → 발전단계 → 평가단계
3. 수업연구 실시
  • 가. 수업연구 실시
    • 1) 수업연구실 환경 및 분위기 조성
    • 2) 참관 희망교사 및 동 교과교사 참관 - 수업참관록, 의자 준비
    • 3) 교수-학습 과정안, 비디오 녹화 준비
  • 나. 수업연구 평가 협의회
    • 수업 녹화 비디오, 수업연구 협의록, 다과 준비
  • 다. 평가 결과 환류
    • 1)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 2) 좋은 수업 사례 홈페이지 탑재
    • 3) 수업 우수 교사 발굴 육성 및 교사 간 네트워크 형성
4. 평가회 회순
  • 가. 개회
  • 나. 국민의례
  • 다. 수업교사 자평
  • 라. 참관교사 수업의 전반적 실시에 대해 의견 개진 → 참관교사 의견
  • 마. 질의응답
  • 바. 새로운 대안의 탐구(토의)
  • 사. 관리자의 지도 조언
  • 아. 폐회
5. 유의 사항
  • 가.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제안수업 추진 등 임상장학 관점에서 수업연구를 진행
  • 나. 수업연구 협의회 예산을 확보하여 연구 활동의 내실 도모

관련서식

[서식-중등교무학사-3-3-1-1] 교수-학습 활동 계획,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계획, 교수- 학습 과정안(예시)[서식-중등교무학사-3-3-1-2] 수업참관록

관련규정

교육기본법 제14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홍현정
  • 전화054-805-3356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