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무학사학생생활교육어울림프로그램 운용어울림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

주요내용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개요 및 내용

어울림 프로그램의 구성

추진 사항
  • 어울림 프로그램 및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어울림프로그램

    기본

    역량중심

    심층

    문제유형중심

    교과연계

    중등교과(국어, 도덕, 사회 등)

    중학교 자유학기(학년)제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기본

    역량중심

    심층

    문제유형중심

    교과연계

    중등교과(국어, 도덕, 사회 등)

    • 어울림 4대문제
      • ①신체·물리적 폭력 ②언어폭력 ③따돌림 ④사이버 언어폭력

    • 사이버 어울림 6대문제
      • ①사이버 갈취 ②사이버 명예훼손 ③사이버 따돌림 ④사이버 언어폭력 ⑤사이버 영상유포 ⑥사이버 스토킹

  • 어울림 프로그램 6대 역량
    • 공감 :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추측하여 효과적으로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
    • 의사소통 :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관점, 요점을 파악하고 질문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 감정조절 : 감정의 부정적 표출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
    • 자기존중감 : 자기에 대한 가치와 긍정적인 인지평가를 포함하는 개념
    • 갈등해결 : 갈등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적 해결방안 도출 후, 선택적 활용
    •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 학교폭력의 개념, 유형, 심각성 인식 후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의 행동 및 대처 방안 이해
  • 어울림 프로그램 8대 역량
    • ①공감 ②의사소통 ③자기존중감 ④인터넷윤리의식 ⑤자기조절 ⑥감정조절 ⑦사이버상 갈등관리 ⑧사이버폭력인식대처
  • 어울림 프로그램의 활용
    • 담임교사 및 교과 교사가 교과 연계 수업 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활용
    •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폭력 예방교육' 및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과 연계운영
    • 자유학기(년)제의 주제선택활동,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연계 활용
    •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www.stopbullying.re.kr ) 자료 활용
    • 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 →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개요 및 내용

어울림프로그램 운영 모형

추진 사항
  • 교과·수업 연계 모형
    • 어울림 프로젝트 수업 모형
    • 학년별 어울림 역량 결정 → 교육과정과 어울림 역량 연계 → 학년별 프로젝트 차시 결정 → 연간 지도 계획 수립 → 어울림 프로젝트 수업 계획 → 수업 실행 및 평가

  • 구분 교과 연계 프로그램

    어울림프로그램 (5종)


    • (중학교) 국어, 도덕, 사회
    • (고등학교) 국어, 통합사회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6종)


    • (중학교) 국어, 도덕, 사회
    • (고등학교) 국어, 윤리, 통합사회
    구분 기본프로그램(역량 중심)

    어울림프로그램(30종)


    • (6개 역량) 공감, 의사소통, 감정조절, 자기존중감, 갈등해결, 학교폭력인식 및 대처
    • (학교급) 초, 중, 고

    사이버어울림프로그램(16종)


    • (8개 역량) 공감, 의사소통, 자기존중감, 인터넷윤리의식, 자기조절, 감정조절, 사이버상 갈등관리, 사이버 폭력인식대처
    • (학교급) 초등, 중등
    구분 심층프로그램(문제 유형 중심)

    어울림프로그램(16종)


    • (4개 유형) 신체·물리, 언어폭력, 따돌림, 사이버폭력
    • (학교급) 초저, 초고, 중, 고

    사이버어울림프로그램(12종)


    • (6개 유형) 사이버언어폭력,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따돌림, 사이버갈취, 사이버스토킹, 사이버영상유포
    • (학교급) 초등, 중등
  • 프로그램구성에 따른 모형
    • 모듈화 운영 모형
    • 자유학기 연계 모형
  • 역량 선택에 따른 모형
    • 학년별 중점 역량 선택 모형
    • 전학년 다중 역량 지도 모형
  • 운영시기에 따른 모형
    • 집중 시기 지도 모형
    • 분산 상시 지도 모형
    • 집중+분산 혼합 지도 모형
    • 1일 집중 운영 모형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개요 및 내용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방향

추진 사항
  • 단위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편성·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계획 수립 시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계획 포함

    대상/교과

    초·중·고 전학년 학급 전체, 모든 교과

    운영시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주체

    교과교사 및 담임교사

    운영차시

    어울림 기본프로그램 학급당 12차시 필수 운영

    차시구성
    (예시)

    중,고등학교: 각 영역을 학교에서 자율선택운영
    (3차시*4영역, 2차시*6영역, 2차시*3영역+3차시*2영역)

    운영 Tip

    중학교-자유학기(학년)제 선택활동을 위한 어울림프로그램 권장

    고등학교-국어, 윤리, 통합사회 수업에서의 연계를 우선 적용 권장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7조에 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예방 교육은 학급단위실시를 원칙으로 규정
    • 중학교 자유학기(학년) ‘주제선택활동’ 시간에 ‘교과연계형’, ‘주제선택형’ 어울림프로그램 활용 및 ‘동아리활동’에 ‘또래활동프로그램’ 활용 권장
  • 어깨동무활동 운영
    • 단위학교 자율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 및 학생 주도의 언어폭력 예방·사이버폭력 예방·활동 등 학교폭력 예방활동 추진계획 수립
    • 학교폭력 예방 역량*과 연계한 어깨동무활동 운영 권장
    • 관심군 학생 학급에서 어울림 심층프로그램, 사이버 어울림 심층프로그램, 학급 자치 시간 및 동아리활동 시간에 또래활동 프로그램 등 운영
    •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주간'(6월 셋째주), '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10월 둘째주) 운영에 관련 특별 수업 및 관련 캠페인·홍보활동 강화
  • 교원 역량 강화
    •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및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교사 연수 적극 참여
  • 학무보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
    • 학부모용 어울림 온라인콘텐츠 및 학부모용 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부모 예방교육 적극 실시

유의사항

  • 어울림 프로그램 및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을 학교예방법 제 15조의학교폭력 예방교육 시간으로 인정(학생, 학부모, 교원)
  • 폭력예방교육 및 사이버중독 예방교육을 어울림 및 사이버 어울림과 연계운영하고 「학교안전교육기준고시」의 안전교육시간으로 인정

관련서식

[서식-중등-4-14-1-1]2023 학교폭력 예방교육(어울림프로그램) 운영 계획[서식-중등-4-14-1-2]어울림·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과 교과별 성취기준 간 연계성 분석(중·고등학교)[서식-중등-4-14-1-3]학교폭력 예방교육(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 계획(예시)[서식-중등-4-14-1-4]20○○학년 단위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부문 보고서(예시)

관련규정

학교폭력예방법 제15조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제17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장택진
  • 전화054-805-3504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