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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의 계획


영양상담의 계획

주요내용

1. 영양상담의 목적
  • 가. 학생의 현재 영양 문제를 정확히 이해한다.
  • 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품 선택 능력과 식생활 습관의 개선 의지를 기른다.
  • 다. 건강지향적인 전통 식습관의 교육으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정착시킨다.
  • 라. 학교, 가정, 사회가 연계한 효율적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킨다.
2. 기본방향
  • 가. 아토피, 비만, 허약, 편식, 특이 체질 등 영양문제를 가진 학생 및 일반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 및 식이요법 지도
  • 나. 상담 내용
    • 1) 저체중 및 성장부진, 빈혈, 과체중 및 비만학생 등을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 2) 당뇨 및 고혈압 등 식사조절이 필요한 유질환 학생과 교직원에게 올바른 식생활 교육
    • 3) 알레르기 체질 학생 및 교직원에게 올바른 식생활 관리 능력배양 교육
  • 다. 상담 대상자
    • 1) 희망하는 유질환 및 영양불균형 학생
    • 2) 희망하는 비만, 편식학생
    • 3)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
3. 월별 운영계획
월별 운영계획
영양 상담 계획 추진 시기 세부추진업무 비 고

영양상담 계획수립

3월

학교급식운영 계획서에 포함


영양상담 대상자 파악

4월

  • 보건업무 담당자와 협의
  • 비만·당뇨·고혈압·식품알레르기 등 식사 조절 필요 학생


  • 영양상담 희망 대상자(학부모동의)
  • 영양상담 대상자명단


영양상담 대상자 기초조사

5월

  • 상담대상 학생 기초조사
  • 상담대상자에 대한 간접교육 및 면대면 상담실시


  • 기초조사표
    • 식습관,운동습관
    • 식행동
    • 자아효능감
    • 가족 식습관


간접교육 병행 및 상담실시

6월~11월

상담대상자에 대한 간접교육 및면대면 상담실시

개인별 상담자료및 평가표

개인별 영양상담 효과 판정 및 변화 파악

12월

식습관, 운동 및 식행동, 자아효능감 평가

기초조사표

4. 기대효과
  • 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질병 및 식습관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식품 선택 능력과 생활 습관의 개선 의지를 기를 수 있다.
  • 나. 가정과 연계된 식습관 개선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다. 식문화 및 식습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통해 질병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서식

[서식-중등–7-11-1-1-1] 개인별상담카드[서식-중등–7-11-1-1-2] 식습관조사[서식-중등–7-11-1-1-3] 운동습관조사[서식-중등–7-11-1-1-4] 행동습관조사[서식-중등–7-11-1-1-5] 감정과 식품섭취에 대한 조사[서식-중등–7-11-1-1-6] 가족 식습관 조사[서식-중등–7-11-1-1-7] 개인별상담카드개인별 상담자 카드(학생)[서식–중등-7-11-1-1-8] ○○월 상담기록부

관련규정

학교급식법 제14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체육건강과
  • 담당자오희정
  • 전화054-805-34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