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학교관리자대외업무대외업무 처리 시 고려 사항대외업무 수행

대외업무 수행


대외업무 수행

주요내용

1. 학교 내적 변화
학교 내적 변화
학생의 변화

  • 자기중심적이고 즉흥적이며 인내심 부족 등
  • 봉사하고 배려가 부족, 학교폭력, 따돌림 심각

교원들의 교직관 변화

  • 교육자로서의 자긍심과 소명의식 저하
  • 직업으로서의 교직

학부모의 변화

  • 자기 자녀 중심적 사고
  • 과도한 경쟁과 조급한 교육 결과 기대
  • 적극적 학교 교육 참여 및 다양한 요구

2. 학교 외적·시대적 요구
학교 외적·시대적 요구
학교의 역할 변화

  • 교육복지 요구 증대, 공동체적 생활 규범 체득
  • 설명식 지식교육에서 창의성 교육 요구
  • 다양한 종류의 학교, 맞춤식 교육과정 기대

학교장의 역할 변화

  •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 행정가에서 경영자, 지원자, 교육전문가로
  • 지역사회와 유관기관과의 협력 기대

3. 대외 업무 수행 시 고려 사항
  • 학교장은 학부모, 지역주민, 지역사회 단체 및 유관 기관 등과 접촉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 서비스와 업무 협조 등을 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불필요한 민원 등이 발생할 수 있음
  • 학교 내외 각종 사건, 사고 등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법적 책임을 져야할 뿐만 아니라 금전적 손해와 구성원의 정신적 피해 등 학교가 큰 어려움에 빠지게 됨
  • 각종 돌발사건, 사고 등 유사 사례 등을 평소 수집하며 대처방법을 숙지하며 대비하되 대외 업무 수행 시 사전에 주의함으로써 예방과 초기 대응을 잘 할 수 있음

주요 고려 항목

  • 적법성 여부, 절차상 하자 유무
  • 편향성(차별성, 정치성, 종교성 등) 여부
  • 유연한 대처 여부
  • 학교(학생, 교사 등) 변화와 발전, 현안 해결 도움 여부
  • 지역사회의 신뢰 구축 기여 여부
  • 교육적 가치와 장기적 관점 고려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