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교육과정독서교육독서교육

독서교육


독서교육

주요내용

1. 독서토론교육 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
  • 가. 학생 발달 및 성장 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독서교육 방향 제시 및 지원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교육 활동 실천 방안 모색
    • 학생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 나. 긍정적인 독서습관 형성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저학년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교사, 학부모의 책 읽어주기
    • 능동적 독서로 이해력 및 사고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 독서교육에 관한 주요 사항 심의
  • 가. 설치: 학교독서교육위원회를 설치·운영하거나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또는 학교교육과정 위원회에서도 가능함 (학교 도서관운영위원회의 업무를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학교운영위원회가 수행할 수도 있음)
  • 나. 심의 내용: 독서교육 계획 수립 및 시행, 학교도서관 활성화, 독서 자료 확보, 교육공동체의 참여, 그 밖의 독서교육에 관한 사항
3. 책 읽는 학생 프로그램 운영
  • 가. 한 책 다함께 읽기: 학급별 년 1권 이상 선정하여 슬로리딩하기
  • 나. 경북독서친구( http//:bookfriend.info.go.kr ) 권장도서 읽기: 1인 1권 이상
  • 다. 책 쓰기 및 낭독 동아리 운영
  • 라. 책 읽어 주는 선생님 운영: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
    • 교사 및 학부모 대상 책 읽어주기 연수 운영 권장: 연 1회 이상
4. 책 잇는 수업 프로그램 운영
  • 가. 책 읽기 수업 동아리: 다양한 책 읽기 활동에 기반한 수업 운영, 유튜브 공유
  • 나.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연계 운영: 국어과 1개 단원 운영
    • 1단계: 읽기(책 고르기, 질문하며 읽기)
    • 2단계: 생각나누기(질문 나누고 대화·토의하기)
    • 3단계: 쓰기(정리된 생각 다양하게 표현하기)
  • 다. 교과 연계 독서토론 수업: 수업 활동 중 독서토론 관련 활동 20% 확보 권장
  • 라. 도서관 활용 수업(월 1-2회): 학급별 운영 권장
5. 책 품은 학교 프로그램 운영
  • 가. 책 읽는 학교 운영: 학교 단위 자율적 책 읽기 프로그램 운영
  • 나. 사제동행 독서 20분: 매일 아침 시간 20분 운영
  • 다.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 학교 독서교육 지원 및 학부모의 독서 역량 신장
  • 라. 독서토론 동아리: 1교 1독서토론 동아리(필수 운영 및 학교기본운영비 50만원 예산 확보)

감사대비 점검사항

  •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상황, 독서수준 등을 고려한 독서교육계획 수립, 시행 여부
  • 독서교육종합시스템과 연계하여 학생 독서이력관리, 진로 및 진학지도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지 여부
  •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과 연계한 독서활동 지도 자료 관리 여부
  • 학교급에 맞는 독서 체험 프로그램 연 1회 이상 권장

관련서식

[서식-초등-2-6-1-1] 2024학년도 독서토론교육 활성화 계획[서식-초등-2-6-1-2] 독서축제 운영 계획(예시)[서식-초등-2-6-1-3] 경북독서친구 활용 매뉴얼(예시)[서식-초등-2-6-1-4] 사제동행 아침 독서 운영 계획(예시)[서식-초등-2-6-1-5] 독서토론 대회 운영 계획(예시)[서식-초등-2-6-1-6]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계획(예시)[서식-초등-2-6-1-7] 책읽는 학교 및 독서 동아리 참고자료

관련규정

독서문화진흥법
독서문화진흥법 시행령
경상북도교육청 학교 독서교육 진흥 조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최재은
  • 전화054-805-3515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