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무학사인성 및 진로·상담지도학생상담학생상담

학생상담


업무 진행

① 상담실 구축(Wee 클래스) → ② 학생 이해자료 → ③ 상담(학생, 학부모, 교원) → ④ 상담 결과 분석 및 평가

학생상담

주요내용

학생상담
업무 흐름도 업무 단계별 처리 방법

상담실 환경 구성 (Wee 클래스)


  • ① 상담실 운영(Wee 클래스)
    • 학생 감성에 맞는 상담실 환경 조성
    • 상담실 프로그램 홍보
    • 상담 전문 인력 역량 강화
    • 상담 신청함 설치
  • ② 사이버 상담실 운영
    • 학교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활용한 사이버 상담실 운영(‘다 들어줄 개’ http://teentalk.or.kr/ )


학생 이해자료 확보


  • ① 학급 담임과 연계 지도 및 정보 공유
    • 학생 이해 기초 조사
    • 표준화 심리 검사
    • 정서 행동 검사
    •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검사
    • 기타 학생 환경 및 건강 자료(보건교사와 협조)


상담(학생, 학부모, 교원)


  • ① 학생별 맞춤 상담
    •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심리 검사 및 해석, 각종 예방교육(생명존중교육 연 4시간 이상)
  • ② 학부모 맞춤 상담
    • 학부모 개인 상담, 학부모 대상 집단 상담, 심리 검사 및 해석, 각종 예방교육(생명존중교육 연 1회 이상)
  • ③ 교원 교육 및 자문
    • 교원 연수 실시(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연 1회 이상,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연 1회 이상)
    • 학생 생활 지도 관련 상담 기법 교육
  • ④ 전 교사의 상담교사화
    • 정서적 지원 및 상담역량 강화
    • 상담 기록 보안 관리 철저
    • 상담내용 비밀 유지


상담 결과 분석 및 평가


  • ① 청소년 이해 자료로 활용
  • ② 상담 결과 데이터화
  • ③ 문제를 분석하여 학생지도 자료로 활용


관련서식

[서식-중등 5-7-1-1] 2023학년도 경북Wee 프로젝트 및 전문상담인력 운영 계획
[서식-중등 5-7-1-2] 2023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관리 및 매뉴얼
[서식-중등 5-7-1-3]2023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기준(안)

관련규정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제17조 제1항
아동복지법 제26조
아동복지법 제27조의 2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최선경
  • 전화054-805-3510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