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학교관리자학교장의 역할학교조직의 특성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의 특성

주요내용

1. 전문적 관료제
  • 가. 관료적 특성
    • 1) 교무분장조직(계층화): 학교에서는 업무의 분화에 따라 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수직적으로 분화시키고, 이러한 상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를 배분하고 있다.
    • 2)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문화): 자신이 맡은 업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교사자격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는 관료제의 전문적 분업화에 해당된다.
    • 3)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규칙과 규정): 업무의 수행 및 운영절차에 있어서 통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복무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을 규정하여 교직원들의 행동을 규제한다.
    • 4)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경력의 중시): 승진에 있어 경력평정 점수가 가장 높듯이 연공 서열 중심으로 승진이 이루어진다.
    • 5) 신분과 정년의 보장: 엄격한 자격요건을 내세우고 경쟁을 통해 선발하는 대신 신분과 정년을 보장해 주는 것은 관료조직의 특성이다.
  • 나. 전문적인 특성
    • 1) 교사는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자율성을 보장받는다.
    • 2) 초·중등교육법에도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생을 지도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3) 학교 행정가는 학습지도안과 같은 계획서를 통한 감독권한만 있을 뿐 교사들의 수업활동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권한을 갖고 있지 못하다.
2. 조직화된 무질서
  • 가. 불분명한 목표: 교육조직의 목표는 구체적이지 못하고 분명하지 않다. 그리고 수시로 변한다.
  • 나. 불확실한 기술: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기술도 분명치가 않다. 특히 어떤 방법과 자료를 활용해야 학습자들로 하여금 요구된 목표에 도달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교사와 행정가, 장학담당자의 합의된 견해가 없다.
  • 다. 유동적 참여: 교사와 행정가, 학생들은 수시로 이동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 관계자도 필요 시에만 참여한다.
3. 이완 조직
  • 가. ‘이완’ 또는 ‘느슨한 결합’이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닌 채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 나. 학교의 경우 교사가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자율권을 지니고 있는 반면, 교육행정가는 교사를 통제할 위치에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완조직의 성격을 갖는다고 본다.
4. 이중 조직
  • 가. 학교는 수업 등과 관련된 측면에서 볼 때는 교사의 자율성이 인정되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진 조직이지만, 행정관리라는 측면에서 보면 엄격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다.
  • 나. 학교조직의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이중조직’이다.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김순임
  • 전화054-805-33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