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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의 원리


학교경영의 원리

주요내용

1. 타당성의 원리

 바람직한 학교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타당한 경영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학교경영은 학교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해 주는 봉사활동이며 수단이다. 말하자면 학생과 교육내용과 교사가 만나는 교수학습의 장을 잘 지원하고 유도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 타당성의 원리를 학교교육목표에 부합되는 경영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합목적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감독권한만 있을 뿐 교사들의 수업활동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권한을 갖고 있지 못하다.

2. 합법성의 원리

 학교경영이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경영은 헌법 제31조의 규정을 비롯하여 교육 기본법과 초·중등교육법 등 교육관계의 법률과 명령, 조례, 규칙 등에 의거하여 집행되어야 한다. 이는 국민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국가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며 부당한 직무수행과 행정 재량권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3. 민주성의 원리

 학교교육의 목표설정과 경영계획 수립, 실천, 평가 등 학교경영의 제반과정과 영역에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하여 공정한 의사를 반영하게 하며, 특히 실천과정에 있어서 권한의 이양을 통하여 독단과 전횡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경영의 책임은 궁극적으로 교장에게 있지만, 교장 한 사람의 지시나 명령으로 학교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교직원회를 비롯한 각종 위원회를 통하여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모아 계획하고 실천, 평가하는 것은 민주성의 원리에 의거하는 것이다.

4. 자율성의 원리

 학교경영의 자율성이란 단위 교육기관인 학교 조직체가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상부나 외부조직의 지시나 간섭 없이 자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조직체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의 자율성은 개인적 자유와 기관의 자율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으나 보다 협의로는 기관의 자율성을 의미한다. 기관의 자율성은 기관의 관리운영에 관한 필요한 기준을 설정하고 집행하며 학교발전의 제반 정책결정을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학교가 변화에 신축성 있게 적응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하고, 학교조직이 전문적 조직이며 이완결합체제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학교경영의 자율성은 당연히 필요하다.

5. 능률성의 원리

 학교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최소한의 경비와 노력을 통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자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 정보 등을 투입하여 교육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교육에 있어서는 단기적 유형의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무형의 성과가 더 중요하다. 학교경영에 있어서 능률성의 원리를 주장할 때는 장기적 평가에 의한 능률과 단순한 경제적 능률보다는 구성원의 만족 내지 욕구충족을 높이는 사회적 능률을 더욱 강조하여야 한다. 능률성의 원리는 민주성의 원리를 희생하면서까지 강조될 수는 없는 것이며 양자 사이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6. 과학성의 원리

 학교경영이 합리적으로 계획되고, 체계적인 운영체제를 갖추어 실현되며 과학적으로 평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학교교육 현장의 실태에 관한 정확한 진단과 전망을 기초로 학교경영계획이 수립되고, 이를 차질없이 실천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되며, 그 결과가 피드백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7. 지역성의 원리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추어서 학교를 경영하는 것을 말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교육의 생활화, 학교의 사회화의 원리가 실현될 수 있다. 지역성의 원리는 사회성의 원리라고도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으로 지역사회 인사와의 유대강화, 교육자원의 획득, 사회 개선에의 봉사 등을 들 수 있다.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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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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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