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학교관리자학교장의 역할학교장의 자질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자질

주요내용

1. 학교장
  • 초·중등교육법 제20조(교직원의 임무)
    • ① 교장은 교무를 총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학교장은 학교 경영자일 뿐 아니라 초·중등교육이라는 국민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교육 전문가로서 미래를 열어갈 인재를 육성할 책임과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교육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 경영자로서의 철학과 소신, 기관장으로서의 책무성과 도덕성을 갖추어야 하고 교육공무원으로서 올바른 역사관과 청렴한 봉사 정신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현안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며 특히 학교가 위기에 봉착했을 때, 정확히 판단하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결단력과 리더십이 필요하다.

       학교장이 되면 학교 전체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입장이라 시야가 넓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교사, 교감이 보지 못한 것, 또 교사 때, 교감 때 미처 보이지 않았던 것들도 눈에 들어오게 된다. 그래서 학교의 최종 결정권자이자 최고 책임자로서 모든 여건을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려내며, 소통과 화합으로 이를 완성해가는 것이 학교장의 역할이다.

2. 학교장의 자질
  • 가. 현재의 변화를 인지하고 미래 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경영자
  • 나. 교육시스템의 조직과 효율성 관리 전문가
  • 다. 조직 구성원, 교육 공동체와의 화합 및 갈등 관리자
  • 라. 교육의 만족도를 추구하는 서비스 제공자
  • 마. 장학을 통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제고하는 전문인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김순임
  • 전화054-805-33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