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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제안사업 공모 신청자 정보 입력 테이블
청원분야 정책지원분과 동의수 5

신청자 정보

주민제안사업 공모 신청자 정보 입력 테이블
* 신청자 김*진 작성일 2023-08-05 14:45:30

제안 사업 정보

주민제안사업 공모 신청자 정보 입력 테이블
*사업명 특수학교 교내 방과후교실과 특기적성 교육(외부) 동시지원 신청
*제안 이유 가. 장애 학생의 재능을 발굴 하고 성장 시키기 위해
나. 장애 학생의 사회 참여도를 늘림과 동시에 조기에 사회인들과의 교류 확대
다. 저소득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라. 장애인의 보편적 교육 실현
마. 장애 아동 양육 부담 완화
*사업 내용 장애아 학생 방과후교육지원 사업 확대 제안

사업명 
교내 방과후교실과 특기적성 교육(외부) 동시지원
사업취지
가. 장애 학생의 재능을 발굴 하고 성장 시키기 위해
나. 장애 학생의 사회 참여도를 늘림과 동시에 조기에 사회인들과의 교류 확대
다. 저소득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라. 장애인의 보편적 교육 실현
마. 장애 아동 양육 부담 완화
바. 자페스펙트럼 증세 완화

서론
이 글에서는 비장애인과의 공감대를 형성 하고 장애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소외 받지 않고 일원으로 함께 행복을 누리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 하고 싶습니다.
이 제안서는 발달에 이상이 없는 장애인이 대상이 아니라 발달에 이상으로 비장애인의 정신세계와의 공감대 형성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제안서입니다.
국내 장애 유형은 열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중 발달 장애에 속하는 유형은 지적 장애와 자폐 장애인입니다.
이 두 부류 중 가장 난위도가 높은 유형이 자폐 장애인입니다.
언어적 표현 부족과 더불어 상대와의 화법(話法) 부족으로 인해 본인의 권리를 대부분 모르고 살아가고 있는 유형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또 표현을 잘 하지 못해 상대가 오해를 하기도 하는 경우도 빈번 합니다.
이러한 이들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비발달 장애와 소통하며 살아 갈 수 있도록 초등 과정부터 최대한 지원을 하여 성인이 되어 대인 관계를 원만히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생활 심리 교육이 필요로 하리라 생각 합니다.
자폐는 정상적인 범위로 본다면 부적합한 이들 이라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단지 교육 부족으로 인해 인성의 발달 부족이 생긴 것이기에 감정적 조절과 표현력의 부족이 있는 것일뿐 똑같은 대한민국의 구성원입니다.
이들도 비장애인들처럼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력을 언어적으로 순화하여 상대에게 전달하는 어휘력을 길러 주어야 하는 시기가 있을 탠데요.
이 시기를 노치지 않도록 교육지원을 적극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라 사료 됩니다.

자폐 학생들이 안정적인 심리를 가지고 사회에 구성원으로 함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게 교육 이라 사료 됩니다.

교육 내용
가. 생활 행동 교육
*생활행동교육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말함
가1. 질서지키기교육
*질서라는 것을 배워 나와 상대가 서로 양보와 함께 하고 싶은 것을 하는 행위
가2. 참을성교육
*참는 것을 교육을 통해 원하는 것을 배워 나아가는 교육
가3. 행동실행교육
*어떤 것을 직접 몸으로 수행 하는 교육
나. 정리수납교육
나1. 자기주변에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짐으로 주변인과의 유대감 형성
나2. 자기 주변 정리정돈을 통해 청결을 유지 하는 습관 형성
다. 세정(洗淨)교육
다1. 씻기교육을 통해 각종세균으로부터 건강 지키는 습관 형성
다2. 바닥 또는 탁자 등에 떨어진 물건 치우기 교육을 통해 자신의 건강과 청결 유지하는습관 형성
라. 심리교육
라1. 정신적 안정화를 형성하여 주변인과의 유화를 형성함
라2. 심리적 안정은 자폐의 현상을 어느 정도 완화를 시킬 수 있음
마. 문화예술체육교육
마1. 음악교육을 통해 심리적으로 불안한 요인을 완화
마2. 미술교육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 하는 행위로 심리적 표현 향상
마3. 체육활동을 통해 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건강을 유지
바. 놀이교육
바1. 제한적 관심사를 다양화 시키는 교육
*놀이라는 것을 통해관심사를 만들어 주는 행위
바2. 지적 수준 향상을 꾀하고자 놀이 치료를 통한 학습
바3. 집중력 지속 시간을 향상 시키는 학습
*자폐스펙트럼의 특징 중 하나가 하나에 몰두 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흥미가 없는 경우 근방 흥미가 살아지는 특성이 있음
사. 특기 발굴 교육
사1. 장애학생의 재능을 찾아 성장 후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사2. 재능 발굴은 학생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가정에 부담을 완화 하는 것에  기여 할 수 있음

아이들의 두뇌 발달은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 가능해 지리라 사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어려운 경제력 때문에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관심을 주기에 어려운 점들이 있다는 점이 아이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국가적 도움이 없이는 자폐 아이의 교육은 사실상 큰 난관 임으로 앞날이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식습관부터 시작해서 청결에 이르는 것 까지 소소한 것부터 큰 것 까지 손이 다 가야하는 시점에서 포기 하고 싶은 경우들도 많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시대는 개인주의적 사상이 강화 되면서 근로의 부담은 적게 이득은 높게 가져가는 추세다 보니 이렇게 자폐가 있는 아이는 그 어디서도 잘 받아 주려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나라 고민도 하고 또 아이가 교육도 받고 치료도 받고 있다 보니 그 변화가 큰 것은 아니라도 조금 조금 변화 하는 모습이 교육이 질병 치료는 아니라도 어느 정도 병의 속도를 넞추는 역할을 하고 정상적인 생활에 가깝게 하겠구나라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학교에서 교육을 확대 하고 자비로 들어가는 비용 절감과 또 자비를 들여서 치료를 받고자 하지만 형편이 안되어 받지 못하는 가정의 자녀를 위해 교내 방과후와 특기적성교육 수업을 동시 신청 가능 하도록 하여 돌봄의 공백을 해소하고 아이의 성장을 도모 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아이 같은 경우 물과 음악을 좋아 하지만 교내에서는 방과후로 여기에 해당 하는 수업이 없어서 포기를 하고 교내 방과후로만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통해 뇌가 발달 하면 사회적 부담을 감소 시킬 뿐만 아니라 가정의 부담 역시 완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아이의 재능이 밖으로 들어나서 즐거움을 느끼고 웃음을 즐기며 살아가는 그러한 삶을 선택 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청이 방과후 수업을 교내 교외 할 것 없이 확대하여 학생이 원하는 것을 제한 없이 할 수 있도록 제한선을 풀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내방과후교실 수업과 특기적성 수업의 동시지원불가를 해소하여 아이의 재능을 발굴 하고 부모의 부담을 완화하며 사회와 국가에 작은 역할 이라도 할 수 있는 이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을 확대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교육 지원을 확대 하여 질좋은 민간의 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자폐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부담을 완화 할 수 있도록 정책이 필요 합니다.
단지 국가가 실시하는 학교내 수업만으로는 치료적 목적에 달성을 하기에 부족한 한계점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양한 성향의 자폐 아이들 그리고 집단화 교육으로 인한 개인 맞춤형 교육 지원 부족 현상 이러한 부분들을 해소 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관의 적극적 치료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부디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 예산 부족 탓 이런게 아니라 전문가와의 협의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장애아동을 둔 부모들의 고충부터 해아리는 마음을 가져 주시기를 청해 봅니다.
위 교육 내용으로 제가 임의로 정하였으나 그건 비전문가적 입장에서 단지 경험에 의해 나름 정리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교육적으로 가능 하고 재능을 발굴하고 한다면 재능을 가지고 본인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삶을 살아갈 수 이쓸 것이라 생각합니다.
폭넓은 교육 만이 재능 교육을 실천 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교내 교육과 특기적성 교육을 분리 하지 말고 하나로 보고 진행이 된다면 장애 학생의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으며 희망을 가져 보는 기회가 되리라 봅니다.
공교육과 민간교육의 융합을 통해 성장 그리고 지식을 함께 도모 하는 글로벌 세상 만이 장애를 장애가 아닌 단지 조금 불편한 것 뿐, 비장애인과 같은 인간으로서의 권리 속에서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장애의 완전한 치료를 이룩 하는 것은 어려우나
장애를 극복 할 수 있도록 마음을 치유 하고 성장 하고 지식 이라는 교육을 통해 비장애와 장애인이 융합 하는 세상을 열어 가야만 합니다.
그러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셔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장애아동의 교육은 부모의 영향력으로는 부족한 면이 많이 있음으로 이러한 부분을 국가와 지자체가 매꾸어 주는 역할 분담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런 교육 공백을 해소 하기 위해서는 현 제도 속에서 연결 되는 교육지원이 필요 하리라 판단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폐스펙트럼은 치료가 가능 한가에 대해서 개인적 경험담을 남기고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겟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은 의학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연구적 장애라고 합니다.
하지만 완치는 불가능 하지만 증상을 완화 시킬 수는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자폐아동을 양육하는 저는 이러한 전문가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동의를 하고 있는게 과거 보다 현 상황을 볼 때 아이의 행동장애가 확연하게 까지는 아니라도 조금 조금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양육자로서 느끼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록 비장애 아동 보다 학습 진도 속도가 많이 느리지만 교육을 받기 전 보다는 변화가 있다는 점에 내 아이도 희망을 가져 볼 수 있겠다라는 꿈을 가지게 되는 순간 이기도 하였습니다.
큰 희망 보다 비록 작은 희망에 속하는 부분 일지라도 아이의 성장에 변화가 있다는 점에 저는 주목 하고 싶습니다.
간곡하게 청원 드립니다.
비장애아동 보다 학습률이 많이 처지는 유형 이지만 변화가 있다는 점에 주목 하고 아동이 성장하여 비장애인과 융합할 수 있도록 교육에 있어서 지원을 아끼지 말아 주시기를 호소 합니다.
자폐아동은 정신질환자가 아닌 학습에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인지 장애 정도로 보는게 합당한 것이 아닐까요!.

생활 예절과 지식의 수준은 얼만큼 반복하여 학습을 했냐 하지 않았냐의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는 흔히 조기 교육 이라는 단어들을 일상 속에서 쉽게 사용 하고 있습니다만, 이 조기교육을 하지 못한 구성원 중 하나가 자폐스펙트럼 유형이 아닌가 합니다.
이들은 조기 발견과 조기 교육 및 치료를 지원 받아서 시작을 했다면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 가지 않아도 되는 이들 이었다고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나를 내가 아닌 어떤이에게 존중 받는 이가 되고 싶어 하듯이
자페스펙트럼 아이들도 누군가에게는 인정 받고 싶어 하며 사랑 받기 원합니다.
부디 이들이 사랑받는 가정에 구성원이 되도록, 사회인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고 성원 해주시기를 교육정책을 만드는 여러분께 청원 드립니다.
양*지 2023.08.28
놀이교육 으로 중점
양*지 2023.08.28
장애학생의 특기재능을 발굴하는게 필요함
양*지 2023.08.28
감사합니다 
양*지 2023.08.28
반복적 교육및 학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