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어서 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말과 함께 인사하고 업무담당자에게 직접
안내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2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출장 중인 경우
업무대행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연락 가능한 시간 또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 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
"감사합니다.(또는 안녕하십니까?) 김천교육지원청 OO과 OOO입니다."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의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로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고객이 원하는 전화번호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인터넷, FAX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민원담당자가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민원담당자가 처리 주무부서로 인계한 후 근무시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한 각종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로 이송, 검토, 처리하여 7일 이내에 답변 또는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의 제공
중간처리 상황통보
5일 이상 처리 시일이 소요될 경우에는 담당부서에서 전화 또는 E-MAIL로 처리 일자 등을 연락 드리며, 요청하신
민원을 방문수령 또는 우편등 고객께서 원하는 방법으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 실명제 실천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 처리제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김천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해하겠습니다.
민원 서류 간소화 이행
법령이 정한 서류 외에는 어떠한 서류도 요구하지 않으며 기관 내부의 행정 정보 자료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민원인의 비밀보장
민원인의 민원은 개인정보와 비밀을 지키기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민원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 운영
민원인께서는 민원행정에 대한 필요한 정보나 자료 및 행정 절차에 관한 서비스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공공기관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8조제1항)
민원과 관련한 교육행정에 관련한 전반적인 처리과정에 대하여는 인터넷(http://www.gbe.kr/gc/main.do)으로 공개하여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의 역할과 기능, 사업과 정책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충실히 제시하겠습니다.
행정제도의 개선
학생, 학부모 등 민원에 대한 불편한 제도나 관행을 우리 스스로 발굴 검토하여 고객 중심으로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민원접수 후 5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치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후 3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및 고객 카드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김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 하겠으며, 또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