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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님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현관 입구에 게시하고, 전 직원은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하여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고객이 필요한 부서 및 담당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웃는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는 경우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현관 앞에 장애인용 벨을 설치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가 벨을 누르면 청직원이 즉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고, 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때에는 신속하게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정성(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산교육지원청 ㅇㅇ과 ㅇㅇㅇ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민원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즉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 의 성명,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 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인이 업무담당부서에 방문 시 반드시 의자를 권하고 "자리에 앉으십시오."라는 말씀을 드리고 민원인의 심적인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게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 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우리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우리 교육지원청 자료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 해당부서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처리 및 업무 추진에 있어서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및 메일, 전화, 팩스번호 등을 기재한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고객의 민원은 개인정보와 비밀을 지키기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 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수준 높은 민원행정서비스의 신속제공 및 서비스 개선

전화예약 민원과 FAX민원 제도 적극 추진

  • 고객이 필요한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을 전화로 사전 예약하여 고객이 필요 없는 대기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예약민원 전화 : (053) 810-7565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히 받을 것
    • 전화 받은 직원은 인사와 소속, 직, 성명을 반드시 밝힐 것
    • 예약된 민원이 처리되었을 경우, 즉시 고객에게 연락하여 고객이 대기시간 없이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조치할 것
    • 민원처리담당자 부재 시 고객의 용건과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이를 고객에게 반드시 연락하여 줄 것
  • 고객이 우리 교육지원청 내방이 어렵거나, 원거리일 경우 FAX를 적극 활용하여 각종 증명 발급을 하여 고객의 비용부담과 시간낭비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팩스민원 이용 연락처 : ☎(053) 810-7565, FAX(053) 810-7589
    • FAX민원 신청 고객에게는 팩스민원 접수 즉시 처리하여 고객요구사항을 재확인할 것
    • 접수부서에서는 즉시 팩스사본을 처리담당자에게 전달할 것
    • 처리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절차 및 지연 예상 시에 지연 사유를 신청고객에게 전화로 연락할 것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민원인이 민원업무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을 보상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실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을 보상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 자가 고객님에게 알려드리고 담당 공무원이 직접 정중히 사과드린 뒤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수렴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실 경우 5,000원상당의 보상금 등 응분의 포상을 하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1개월 이내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민원부조리 신고 창구 및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경산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행정지원담당

  • 친절·불친절함 설치
    • 장 소: 경산교육지원청 민원실
    • 내 용: Green·Yellow 카드 비치
      (Green 카드 : 친절한 공무원, Yellow 카드: 불친절 공무원)
  • 우 편: ( 38540 ) 경상북도 경산시 원효로 309-6
    경산교육지원청 민원부조리신고 담당자
    경산교육지원청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담당자
  • 전 화: ( 053 ) 810-7561-2
  • FAX: ( 053 ) 810-7589
  • 인터넷홈페이지: http://www.gbe.kr/gs/main.do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실시항목 : 친절도, 업무처리만족도, 공무원의 태도, 개선의견 등
  • 고객만족도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경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말씀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산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행정서비스헌장」을 개정 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다음사항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직접 방문 시에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시면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고객님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거나 친절한 공무원 및 불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에 대하여는 Green, Yellow카드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훨씬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리실천 스탠더드

투명하고 신뢰받는 경산교육

  • 하나. 우리는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 행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교육적 가치에 우선하여 일처리를 하며, 잘못된 제도와 관행의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하나. 우리는 내부에 부패 유발 요인이 있는지 항상 점검하고 있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교육 수요자를 위해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 하나. 우리는 불법·부조리가 없는 건전한 교육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녹색 교육 스탠더드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경산교육지원청 녹색교육 실천

  • 하나. 우리는 소중한 에너지를 아껴 쓰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맑은 공기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푸른 숲을 가꾸고 보호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물과 흙을 깨끗하게 지키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녹색 교육 스탠더드
녹색 교육 스탠더드 이렇게 실천합니다.
아껴 쓰는 에너지

  • 자동차 이용 줄이기 - 가까운 거리 걸어 다니기,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하기
  • 자동차 함께 타기, 승용차 요일제 운행 지키기, 자동차 공회전 줄이기
  • 냉·난방기 적정 온도로 사용하기, 에어컨 대신 부채·선풍기 사용하기
  • 온수 사용량 줄이기, 겨울철 내복 입기
  • 엘리베이터 이용 줄이기
  • 안 쓰는 전기제품의 플러그 뽑아두기, 절전형 가전제품 사용하기


맑은 공기

  • 화석 연료 사용량 줄이기, 청정에너지 사용하기
  • 자동차 매연 줄이기
  • 쓰레기 태우지 않기


푸른 숲

  • 나무 많이 심고 가꾸기
  • 종이 아껴 쓰기 - 재생종이·이면지 사용하기, 양면 인쇄하기
  • 이메일 청구서 활용하기, 과대 포장하지 않기
  • 나무젓가락, 종이 컵 사용하지 않기
  • 도시락 갖고 등산하기, 성냥·라이터 없이 등산하기


깨끗한 물

  • 합성세제 덜 쓰기, 친환경 세제 사용하기, 음식 국물 버리지 않기
  • 친환경 농약 사용하기, 생활 폐수 줄이기, 생활 폐유 분리 수거하기


살아있는 흙

  • 농약 사용 줄이기, 유기농법 적용하기, 퇴비 사용하기
  • 수은 건전지·형광등·폐비닐 분리 수거하기
  • 나들이할 때 쓰레기 되가져오기, 오·폐수 땅에 묻지 않기


줄어드는 쓰레기

  • 비닐용품 사용 줄이기, 장바구니 사용하기, 1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 버려지는 음식물 줄이기 - 먹을 만큼 만들기, 남기지 않기
  • 재활용품 분리수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