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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이용안내홈페이지운영지침홈페이지운영지침

홈페이지운영지침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방침은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gbe.kr/gw/main.do)를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여 이용자들에게 유익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함과 동시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능)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의 방향 및 주요 시책 홍보
  • 교육가족의 의견수렴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 군위교육의 행정·재정 및 교육 통계 등 다양한 정보 제공
  • 유관기관과의 신속·정확한 정보교류

제2장 홈페이지 운영 및 자료관리

제3조(자료의 범위)

  • ①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행정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 대상정보는 제외한다.
  • ②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에 보유·관리하는 모든 정보는 공개대상이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해당하는 정보에 대하여는 이를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 1. 다른 법률 또는 법률이 위임한 명령에 의하여 비밀 또는 비공개 사항으로 규정된 정보
    • 2. 국가안전보장·국방·통일·외교관계 등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 3. 공개될 경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 4. 진행중인 재판에 관련된 정보와 범죄의 예방, 수사, 공소의 제기 및 유지, 형의 집행, 교정, 보안처분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그 직무수행을 현저히 곤란하게 하거나 형사피고인의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정보
    • 5. 감사·감독·검사·시험·규제·입찰계약·기술개발·인사관리·의사결정과정 또는 내부검토과정에 있는 사항 등으로서 공개될 경우 업무의 공정한 수행이나 연구·개발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정보
    • 6.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이름·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개인의 사생활의 비밀 또는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다만, 다음에 열거한 개인에 관한 정보는 제외한다.
      • 가.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열람할 수 있는 정보
      • 나. 공공기관이 공표를 목적으로 작성하거나 취득한 정보로서 개인의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정보
      • 다. 공공기관이 작성하거나 취득한 정보로서 공개하는 것이 공익 또는 개인의 권리구제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정보
      • 라. 직무를 수행한 공무원의 성명·직위
      • 마. 공개하는 것이 공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법령에 의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업무의 일부를 위탁 또는 위촉한 개인의 성명·직업
    • 7. 법인·단체 또는 개인의 경영·영업상 비밀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법인등의 정당한 이익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다만, 다음에 열거한 정보를 제외한다.
      • 가. 사업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위해로부터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개할 필요가 있는 정보
      • 나. 위법·부당한 사업활동으로부터 국민의 재산 또는 생활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개할 필요가 있는 정보

제4조(운영)

  • ① 운영 총괄부서 및 관리책임자는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운영한다.
    • 1. 총괄부서: 행정지원과
    • 2. 자료관리: 해당메뉴의 소관 각 과
      • 가. 정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과장
      • 나. 부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담당
      • 다. 담당자: 정책임자가 지정
    • 3. 담당자 및 담당 부서는 ‘홈페이지>홈페이지운영지침>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 참조
  • ② 홈페이지의 전체 구성 및 자료는 총괄부서에서 관리하며, 메뉴별 게시판 운영 및 관련내용에 대해서는 해당메뉴 정책임자가 지정한 담당자가 관리하며 운영한다.
  • ③ 총괄부서의 담당은 홈페이지의 자료 관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자료의 갱신·추가 입력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아니할 경우에 해당 자료 소관 부서의 장에게 시정을 촉구할 수 있다.
  • ④ 제3항에 따라 시정촉구를 받은 소관 부서의 장은 지체 없이 시정 조치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총괄부서의 담당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5조(메뉴의 추가·갱신)

  • ①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해당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갱신하여야 한다. 다만,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또는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소관 부서에서 입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정보게재 의뢰서식(별첨2)에 의거 총괄부서의 장에게 입력을 의뢰할 수 있다.
  • ② 제1항 단서에 의한 입력의뢰는 입력 작업, 소요시간, 자료 공개일정 등을 감안하여 가능한 충분한 기간을 두고 의뢰한다.
  • ③ 총괄부서의 장은 입력 의뢰된 자료에 대하여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및 화면구성의 일관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편집·조정할 수 있다.

제6조(권한관리)

  • ① 홈페이지 게시판 관리를 위해 게시판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 1. 총괄관리자
    • 2. 게시판관리자
    • 3. 이용자
  • ② 제5조에 의거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설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게시판관리자를 지정하고, 게시판 성격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에 대한 권한부여 대상을 지정하여야 한다.
  • ③ 총괄관리자는 홈페이지 전체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게시판관리를 위해 게시판관리자의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접근권한을 즉시 회수하여야 한다.
  • ④ 게시판 관리자는 해당 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운영부서장이 지정한다.
  • ⑤ 이용자는 본인 게시글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회원 가입을 제한하고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한 대상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필요한 경우 총괄관리자가 ID를 부여한다.
    • 1. 군위교육지원청 각 부서 소속 직원
    • 2. 관내 학교 및 소속기관(삼국유사군위도서관)

제7조(일반 자료의 게시)

  • ① 군위교육지원청 소속 교직원은 개인 또는 부서별로 부여된 ID를 통해 자료를 게시하며, 일반 사용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자료를 게시할 수 있다.
  • ② 개인정보, 비공개 공문서 및 민감 자료가 포함된 문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③ 자료 게재 시 「홈페이지 게시물 등록대장」(별첨3)에 등록 및 부서장 결재 완료 후 게재 할 수 있다. 단, 이미 결재를 득한 자료의 경우 등록을 생략할 수 있다.

제8조(자료의 관리)

  • ① 홈페이지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자료관리 책임자에게 자료의 신뢰성, 보안성 등을 검토 받은 후 자료를 입력, 수정하여야 한다.
  • ② 자료관리 정책임자는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사전 경고 없이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삭제한 문서는 삭제일자와 삭제사유를 기재하여 보관(별첨4)하여야 한다.
    • 1. 국가안전을 위협하거나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경우
    • 2. 특정기관·단체,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을 경우
    • 3.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 4.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내용
    • 5. 욕설, 음란물, 개인불만 등 불건전한 내용, 불쾌감을 주는 내용
    • 6.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똑같은 내용을 주2회 이상 게시하거나 비슷한 내용을 1일 2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 7. 실명을 사용하지 않거나 실명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 8. 해당 게시판 운영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 9. 타인의 글을 허가 없이 옮겨 놓은 경우(퍼온 글)
    • 10. 기타 연습성, 장난성 게시물 및 오류를 포함한 내용
  • ③ 표절시비 의혹이 있을 수 있는 자료의 글은 글 게시를 제한한다.

제9조(자료의 삭제)

  • ① 게시글의 게시 기간은 아래와 같이 정하여 명시한다.
    • 1. 교직원 전용 글쓰기 게시판의 게시글: 3년
    • 2. 기타 게시판 및 임시 보관된 삭제 게시물(제8조 2항에 의거): 1년
  • ② 총괄부서의 담당자는 1항의 게시 기간이 경과한 게시물을 삭제하여야 한다. 삭제 시기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 1. 정기 삭제: 매년 2월 1일
    • 2. 수시 삭제: 필요한 경우
  • ③ 웹페이지, 게시판 담당자는 게시된 자료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총괄부서의 장에게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제3장 개인정보 보호 및 인터넷서비스시스템 안전대책

제11조(개인정보 보호)

  • ① 홈페이지를 통한 개인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②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추진 계획에 따른다.
  • ③ 본인 인증을 위한 고유식별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대체 수단(I-pin, 휴대폰 인증 등)을 제공하고 및 개인정보의 안전한 송·수신을 위하여 보안서버(SSL보안서버)를 구축하여야 한다.

제12조(시스템 안전대책)

  • ① 자료관리 총괄부서의 장은 인터넷서비스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 ② 인터넷서비스 시스템의 컴퓨터바이러스 감염 및 해킹 방지를 위하여 홈페이지 관리책임자는 다음 각 호에 정한 예방대책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외부에서 유입한 불법프로그램의 사용을 금지한다.
    • 2. 데이터베이스, 웹소스 및 로그파일 등 중요 자료는 매일 별도의 외장하드에 보관함을 원칙으로 한다.
    • 3. 외부에서 들여온 프로그램 및 외부에서 사용한 디스크는 반드시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점검한다.
  • ③ 자료관리 총괄부서의 장은 손상 및 파괴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매주 또는 매일 변동자료를 복사하여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담당
  • 담당자정문식
  • 전화054-380-8256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19-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