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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응대요령


사무실 응대요령

사무실에 민원인이 방문했을 때

사무실에 찾아오는 손님에게는 항상 일어나서 인사합니다.

  • 진심으로 환영하는 표정으로 인사를 하므로써 상대방이 사무실 분위기에 친근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용무를 묻기전에 먼저 착석하도록 권유합니다.

  • 하던 일을 멈추고 손님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용건에 대한 안내시 정확하고 친절하게 응답합니다.

  • 민원인의 복장과 지위에 따라서 접대의 차이를 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용건에 대한 안내시 정확하고 친절하게 응답합니다.

  • 민원인의 복장과 지위에 따라서 접대의 차이를 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말하는 자세

맑고 명랑한 표정으로 합니다.

정확한 발음, 맑은 목소리, 적당한 속도로 합니다.

상대방이 관심과 흥미에 초첨을 맞춰서 합니다.

듣는 자세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봅니다.

편안한 자세를 취합니다. 팔이나 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가끔 상대쪽으로 몸을 기울이거나 자연스럽게 맞장구를 칩니다.

시선을 자주 마주칩니다.

  • 치켜뜨거나 노려보는 것은 실례가 되지만, 상대의 눈을 보지 않으면 무시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명함 주고 받는 요령

명함을 줄 때

  • 손아래 사람이 윗사람에게 미리 내밉니다.
  • 이름이 상대방쪽에서 보이게끔 오른손으로 내밉니다.
  • 반드시 일어서서 "ㅇㅇ에 있는 ㅇㅇㅇ입니다."라고 통성명을 합니다.
  • 상대가 두 사람 이상일 때는 손윗사람에게 먼저 줍니다.

명함을 받을 때

  • 맞교환 할 때는 왼손으로 받고 오른손으로 건넵니다.
  • 받은 명함은 그 자리에서 보고, 읽기 어려운 글자가 있을 때는 바로 물어봅니다.
  • 받은 명함은 손에 들고 만지작거리지 말고 반드시 상의 윗주머니에 넣습니다.
  • 받은 명함은 잘 정리하여 명함철에 꽂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