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학급에서 일반적인 교육 방법만으로는 교육 효과를 거두기 어려워서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자신의 능력과 조건에 맞는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순회치료서비스지원
치료서비스를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생활기능회복 및 기초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의 자활능력을 증가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재택순회교육지원
학교 통학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능력 및 장애 정도에 맞는 치료교육 및 특수교육을 실시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나아가 학생의 사회 통합에 밑거름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교육지원
영아교육지원(0세~만2세) : 장애의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을 강조하여 장애영아의 장애교정과 경감, 2차장애의 예방 및 이후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한다. 장애가 있거나 장애위험이 있는 영아에 대해 무상의 조기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가계 부담, 사회적 비용최소화 및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지원(만3세~5세) : 특수교육 대상 장애유아의 완전 무상교육실현으로 교육복지를 증진한다.
또한 부모의 장애자녀에 대한 취학 의무화, 국가의 책무성 강화로 장애유아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감각운동 교육지원
일반학급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 감각운동 활동실을 활용하여 인간 생활에 중요한 자조·자립 기능인 신체운동능력의 신장과 기초학습기능의 성공적 성취에 필요한 지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진단·평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평가실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 및 교육욕구 등의 정확한 진단·평가 및 적합한 교육환경 배치로 개별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방학중 프로그램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소질 및 적성을 계발하고, 방학중 사교육비 절감과 더불어 부모님들의 사회활동 및 여가생활 참여를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