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지역교육인프라청소년자치활동

청소년자치활동


상주청소년자치위원회

  상주청소년자치위원회는 그동안 소외되었던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에 주목합니다. 어른들의 욕망을 투영하는 ‘타자(他者)로서의 청소년’에서 탈피하여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청소년의 삶’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위해서 지역사회에 청소년이 참여하고 그들이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정이 흐르는 청소년공동체를 형성합니다. 관계의 공간에 따라 ‘청소년 참여’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청소년위원회의 활동 자체가 당사자인 청소년과 지역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일구는 일입니다.

상주청소년진로탐색기자단

  청소년진로탐색기자단은 ‘진짜 기자’를 지향합니다.


  기자는 삶을 기록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청소년기자단은 청소년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학교와 교육계의 크고작은 행사를 취재의 형식을 빌어 홍보하는 서포터즈가 아니라 말 그대로 청소년들의 삶을 기록하는 ‘진짜 청소년기자’를 지향합니다.


  학업과 바쁜 일상 속에서 이런 활동을 온전히 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활동이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이해와 부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한 끝에 ‘진로탐색’이라는 접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기자단은 단순히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는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여기던 ‘삶과 진로’라는 낯선 세계에 첫 발을 내딛는 청소년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주고 스스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앞길을 밝혀주는 선발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