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다양한 교과 교원과 STEAM 분야별 전문가의 공동연구 지원을 통해 교원의 STEAM 교육 연구역량 제고
연구회 조직
현재 재직 중인 초·중등 교원 6인 내외
연구 과제
- STEAM 프로그램 개발·적용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개 과목을 중심과목으로 선택 후, 해당 과목의 1개 ‘성취기준 영역’의 ‘영역별 성취기준’ 수의 반 정도를 연계 적합한 다른 교과 과목 내용과 융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STEAM 수업 평가 방법 개발 및 적용 성과 조사
- STEAM 수업 적용 학생 성취도(지식·기능·태도)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예시) 제시
- STEAM 수업 적용 전·후 학생 태도검사
- STEAM 협력연구 강화 및 확산 실천
-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하는 STEAM 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등 행사 참여
- STEAM 교사연구회 주관으로 인근 학교 교원대상 공개수업, 설명회·연수 등 연구기간 중 1회 이상 개최
연구팀 수
16팀의 교사연구회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