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소식/알림보도자료학교

학교


학교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이두초유치원-승격된 국가보물을 찾아서
작성자 이두초등학교 등록일 2020.10.16
고운사 연수전에서 고운 최치원문학관에서


승격된 국가보물을 찾아서

이두초병설유치원 고운사 연수전견학 수업


이두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서현)‘2020년도 지역특화활동 의성이랑 놀자체험프로그램을 의성 고운사 일대에서 진행하였다.

 온 인류에게 마스크를 씌우며 숨통을 조이던 코로나19의 극성이 1단계로 하향 조정된 틈 사이, 알록달록 단풍잎이 반겨주는 정답고 고운 가을 길을 따라 처음 도착한 곳은최치원문학관이었다. 유아들은 고운최치원선생의 일대기에 대한 설명도 듣고 여러 점의 영정을 보며 함께 사진도 찍으며, 컴퓨터로 연결된 스캔 기를 이용하여 그림과 글씨쓰기 체험도 하였다. 이곳은 의성군에서 유일하게 입장료를 받는데 7세이하 무료, 의성군민 1000, 외지인 2000원이라고 한다.

 천년솔향을 느끼며 숲길을 걸어서 고운사를 들어서니 우리가 보고 싶었던 연수전이 나타났다. 이 연수전은 2020831일자로 경상북도 유형문화제 제470국가보물 제2078호로 승격된 소중한 유산이다.

 우리 고장의 유산이 드디어 보물로 승격되었다고 하니 우리지역 문화재의 가치는 더더욱 대단해 보였다.

황실 건축의 격을 맞춘 기법과 장식을 지닌 수준 높은 건축물을 이렇게 마주하며 상세한 설명을 듣고 있으니 조선시대의 정2품 이상 문관의 예우를 받은 듯 유아들도 예우를 받는 느낌을 가져본다.

 문화재에 대한 해설로 내고장알리김정중선생님께서 대한민국의 보물(大韓民國 寶物)중 목조 건축물이 의성군내에는 만취당(1825) 대곡사 대웅전(1831)에 이어 3번째인 건물이라고 하며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을 듣는 동안 우리 의성지역 옛 유산에 자긍심을 느껴 보는 소중한 체험시간이 되었다.

이두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 이서현은유아기에서부터 우리고장의 문화재에 대해 관심과 자부심을 가지고,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르는 것은 삶의 힘을 키우는 정체성 교육이며 경북 정신문화를 계승하는 소중한 기회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고운사 연수전에서.jpg   ( 0회 )
  • 고운 최치원문학관에서.jpg   ( 0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