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공유 자료

  • HOME
  • 수학교육
  • 공유 자료

공유 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수학나눔성장학교(현일중학교) 후기
2025년
학교 공유
작성자 이해영
등록일 2025.12.09

수학나눔성장학교 후기

현일중은 2025년 제10회 융합체험전을 자율적 교육과정 주간과 연계해 운영하며, 교과 학습과 체험활동을 연결한 학교 수준의 융합교육을 실질적으로 실행했다. 운영은 결과보다 동기와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 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 및 인력·장비 확보, 부서 협의체 기반의 지속가능한 운영체계를 갖추었다. 행사는 인근 초등학교와 재학생이 참여하는 부스 체험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과학·환경·문화·수리 논리 등 다양한 주제의 체험 부스를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와 학습 동기를 높였다. 특히 도우미 학생들이 참가 학생들에게 활동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배움을 나누고 성장하는 경험을 얻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체험 중심 활동으로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흥미·동기 기반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촉진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제 10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융합체험전

1) 운영 목적(핵심)

  • 교과(수학 포함) 교육활동과 체험활동을 연결해 학생의 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학교 수준의 융합교육을 실행함.

  • 자율적 교육과정 주간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융합교육 과정을 개발·운영함.

    2025학년도 제10회 융합체험전 운영계획

2) 운영 방침(특징)

  • 결과보다 동기·과정 중심 운영

  • 학생 수준을 고려한 내용 구성, 인력·장비 충분히 확보

  • 관련 부서 협의체로 지속가능한 운영 체계 마련, 도우미 학생 봉사시간 부여

    2025학년도 제10회 융합체험전 운영계획

3) 운영 개요(언제/어디서/대상)

  • 일시: 2025. 9. 16.(화) 09:00~15:35

  • 장소: 현일중학교 대강당 및 운동장

  • 대상: 인근 초등학교 + 현일중 재학생

4) 운영 방식(일정)

  • 초등학교 1회차 부스 체험(09:00~10:20)

  • 초등학교 2회차 부스 체험(10:40~12:00)

  • 재학생 부스 체험(12:25~15:35)

5) 프로그램 구성(강점 포인트)

  • 페이스페인팅, 환경·과학·문화 체험, 보드게임 기반 수리·논리 활동 등 다양한 융합 부스로 구성됨.

    2025학년도 제10회 융합체험전 운영계획

  • (수학/논리 체험 예) 그래비트랙스(퍼즐·논리), 레오나르돔(돔 구조 제작), 루빅스 큐브, 방탈출 앱 등 학생 참여형 체험을 포함함.

행사 후 방송반 학생들이 영상 제작 링크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26NMdqkxJN6m9l9iBZD0hwwjj-9r0IMZ?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