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육 운영 우수 모델 개발·확산을 통한 STEAM 교육의 내실화 및 현장 안착 도모
(※ STEAM 교육: 과학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학생활동중심의 융합형 교육)
기간
2021.3. ~ 2022.2.
STEAM 교육 선도학교 수업 운영
과학중점학교의 대상학교를 나타낸 표로, 연번, 학교명, 지정연도 순서로 보여줍니다.구분 | 내용 |
---|
(교과 중심형) | 정규 교과(교과내, 교과 연계) STEAM 수업 중심 학교 교육과정 운영 |
---|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형) | 창·체 연계 STEAM 수업 중심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
---|
(STEAM 데이/주간 중심형) | 교과 재구성으로 특정일/주간에 STEAM 관련 교과 내용 배치 |
---|
STEAM의 확산 기반 마련
- (STEAM 현장 안착) STEAM 수업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STEAM 연구회(협의회)조직 등 우수 운영 사례 발굴·확산
- (수업 평가 방안 연구) 산출물에 대한 평가, 학생 간 상호평가, 수행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등 STEAM 수업을 통한 성과 축적 및 평가를 위한 방안 연구
- (성과 홍보 및 확산) 학교 운영 성과 확산을 위한 관내 학교·교원 대상 수업 공개 및 워크숍 등 개최
창의융합교육 선도학교 운영교육
- (2017년) 6개교
- (2018년) 12개교
- (2019년) 23개교
- (2020년) 23개교
- (2021년) 23개교
STEAM 협의체 운영
- STEAM 교육 운영 학교와 교원 대상의 정보 교류 및 성과 공유 등 지원을 위한 컨설팅, 워크숍, 성과발표회 등 추진
- STEAM 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 대상 수업 공개, 설명회, 체험 행사 등을 통해 STEAM 교육 참여도 제고 및 경북형 STEAM 프로그램 개발·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