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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지원단주요사업계획

주요사업계획


창의융합인재교육 기반 조성

지원단 조직 정비 및 활성화

  • 창의융합인재교육 지원단 조직 정비
  • 융합인재교육 교사 연구회 가입 및 활동 강화
  • 창의융합인재교육지원단 홈페이지 정비 및 관리 철저
  • 창의융합인재지원단 회원의 조건을 범 교과로 확대
  • STEAM 교사연구회 회원 지원단 가입 및 활동 권유

활동 환경 조성 및 내실화

  • 회장단 학교를 활용한 회원 소통 공간 확보
  • 권역별 발명교육센터를 활용한 자료개발 지원
  • 지역사회 체험학습장 확보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 지역교육청 단위의 창의융합인재교육 지원단 활동 지원 강화
  • 전문성을 지닌 외부 전문가의 지도 조언 체계 구축
  • 외부 기관과의 협조 체제 구축으로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제작

맞춤형 교원 역량 강화

교실 수업 개선 연수 강화

  • 창의융합인재교육 연수를 통한 역량 강화
  • 융합인재교육(STEAM) R&E 활동 강화
  • 융합인재교육 교사 연구회 가입 및 활동 강화
  • 전문가 초청 연수 실시
  • 수업 모델 개발 및 시연 준비

교실 수업 개선 지도 자료 개발

  • 권역별 수업 개선 연구 및 지도자료 개발 협의회 연 3~4회 이상 실시
  • 범교과 교사 중심으로 수업지도안 개발, 현장적용 방법 및 사례 공유
  • 융합인재교육 교사 연구회 수업 모델 개발 및 적용
  • 수업 개선안 현장 적용 및 개발자료 홈페이지 (http://www.gbe.kr/steam/main.do)탑재
  • 지원단 사업 및 창의융합 통합 자료집 발간을 통한 홍보

창의융합 인재교육 워크숍

  • 창의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역량 강화 특강
  • 권역별 워크숍을 통한 국내외 창의융합교육 방향 모색
    • 장소: 권역별 회원 학교 또는 중심 지원기관 등
    • 대상: 지원단 소속 회원 및 희망 교원
    • 내용: 워크숍을 통한 창의융합형 수업 사례 공유 및 확산

스스로 참여하는 창의융합형 교육

STEAM 수업 정착을 위한 수업 공개

  • 수준별·내용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 학교, 자유학기제를 연계한 창의·융합 수업 실시
  • 교과 내, 교과 간 연계, 블록타임제, STEAM 데이 등 다양한 수업 방법 운영
  • 시범 수업 공개 및 수업 시연회
  • 우수 수업 사례 경북 창의융합인재교육 성과보고회에 발표 및 공유

창의융합사제동행 캠프 운영

  • 기간: 2020. 8. 17.(월) ∼ 8. 19.(수) [2박 3일]
    ※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한 초·중·고등학교 개학 연기로 인해 운영 일정 및 방법이 변경될 수 있음
  • 장소: 영양수하청소년수련관
  • 대상: 초 ․ 중등 24팀(1팀 구성: 교사 1명, 학생 4명) 120명, 운영위원 10명
  • 내용: Maker활동으로 시원한 여름 나기
    •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융합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 주제 1-1: [상황제시]STEAM Maker운동 특강
      • 주제 1-2: [상황제시]학교 급별 STEAM Maker프로젝트 안내 및 상황제시
      • 주제 2: [창의적설계]주제 중심 STEAM 프로젝트 수행
        - 팀별 아이디어 회의 및 프로젝트 수행
      • 주제 3: 창의과학의 밤(팀원 및 전체 친교의 시간)
      • 주제 4: 창의력 향상 즉석과제(팀별 협동 과제 수행)
      • 주제 5: 반딧불이 천문대 천체관측(천문 강의 및 천체 관측)
      • 주제 6: [성공의 경험]STEAM프로젝트 발표
        - 팀별 STEAM 수행과제 결과 발표

경북창의융합인재교육 성과보고회 참가

  • 활동내용
    • 창의·융합형 과학 부스 운영
    • 권역별 우수 창의융합 수업 프로그램 소개 및 시연 발표회
    • 창의융합인재교육 지도 자료 및 산출물(성과물)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