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변경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기존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개선(변경)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기 존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개선(변경)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기 존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개선(변경)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기 존 | |||||||||||||||||||
---|---|---|---|---|---|---|---|---|---|---|---|---|---|---|---|---|---|---|---|---|
연도별 |
| |||||||||||||||||||
예산 |
|
구 분 | 개선(변경) | |||||||||||||||||||||||||||||||||
---|---|---|---|---|---|---|---|---|---|---|---|---|---|---|---|---|---|---|---|---|---|---|---|---|---|---|---|---|---|---|---|---|---|---|
연도별 |
|
구 분 | 기 존 | |||||||||||||||||||||||||||||||||
---|---|---|---|---|---|---|---|---|---|---|---|---|---|---|---|---|---|---|---|---|---|---|---|---|---|---|---|---|---|---|---|---|---|---|
연도별 |
|
신규 여부 | 완료시기 | 사업기간 | 담당부서 | 담당자 | 내선번호 | ||
---|---|---|---|---|---|---|---|
지속 | 신규 | 임기내 | 임기후 | 2022. 7. 1.~ | 정책혁신과 | 류선기 | ☎ 123 |
○ | ○ |
공약사업명 | 세 부추진과제 | 공약 추진 실적(%) | 총사업비(백만원) | 10,288 | ||
---|---|---|---|---|---|---|
2024년기준 | 최종연도 기준 | 자체 | 9,298 | |||
이행률 | 전체 최종이행률 | 국비(특교) | 990 | |||
기후위기 대응 생태전환교육 강화 | 탄소중립 시범학교 | 0 | 0 | 71 | 시군구비 | 0 |
탄소중립생태학교 | 156 | 156 | 민간, 기타 | 0 | ||
탄소중립 실천학급 지원 | 647 | 647 | ||||
탄소중립 교원 역량강화 연수 | 83 | 83 |
공약 이행 상황 | 공약 변경 분야 | ||||||
---|---|---|---|---|---|---|---|
이행 후계속추진 | 정상추진 | 일부추진 | 보류 | 세부추진과제 | 연도별이행목표 | 연도별예산투자 | 폐기 |
○ | ○ | ○ |
변경분야 및 사유
변경분야 | 변경 후 | 변경 전 | 변경사유 |
---|---|---|---|
연도별 이행목표 | 2024년 이후종료 | 매년 운영 | 교육부 특별교부금 지원 중단으로 인한 탄소중립 시범학교 사업 폐지 |
(변경)연도별 이행 목표 변경
세부추진과제 | 최종목표 | 연차별 이행 목표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탄소중립 시범학교 | 0교 | 19교 | 20교 | 0교 | 0교 | 0교 |
탄소중립 생태학교 | 50교 | 50교 | 50교 | 50교 | 50교 | 50교 |
탄소중립 실천학급(동아리) 지원 | 200학급 | 200학급 | 200학급 | 200학급 | 200학급 | 200학급 |
탄소중립 교원 역량강화 연수 | 150명 | 150명 | 150명 | 150명 | 150명 | 150명 |
(변경)연도별 예산투입 계획
(단위: 백만 원)
세부추진과제 | 구분 | 연도별 투자 계획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합계 | ||
탄소중립 시범학교 | 자체 | ||||||
국비(특교) | 190 | 200 | 0 | 0 | 0 | 390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탄소중립 생태학교 | 자체 | 1,923 | 1,670 | 1,670 | 1,670 | 1,670 | 8,603 |
국비(특교)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탄소중립 실천학급 지원(동아리) | 자체 | 50 | 100 | 100 | 100 | 100 | 450 |
국비(특교)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탄소중립 교원 역량강화 연수 | 자체 | 45 | 50 | 50 | 50 | 50 | 245 |
국비(특교)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합 계 | 자체 | 2,018 | 1,820 | 1,820 | 1,820 | 1,820 | 9,298 |
국비(특교) | 190 | 200 | 390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계 | 2,208 | 2,020 | 1,820 | 1,820 | 1,820 | 9,688 |
교육부 특별교부금 교부 중단으로 인한 사업 종료
해당 없음
신규 여부 | 완료시기 | 사업기간 | 담당부서 | 담당자 | 내선번호 | ||
---|---|---|---|---|---|---|---|
지속 | 신규 | 임기내 | 임기후 | 2022. 7. 1.~ | 중등교육과 | 홍효정 | ☎ 363 |
○ | ○ |
공약사업명 | 세 부추진과제 | 공약 추진 실적(%) | 총사업비(백만원) | 10,030 | ||
---|---|---|---|---|---|---|
2024년기준 | 최종연도 기준 | 자체 | 10,030 | |||
이행률 | 전체 최종이행률 | 국비(특교) | 0 | |||
마음이 따뜻한 행복교육 확대 | 행복 실천학급 운영 | 100 | 100 | 50 | 시군구비 | 0 |
행복교육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 0 | 0 | 민간, 기타 | 0 |
공약 이행 상황 | 공약 변경 분야 | ||||||
---|---|---|---|---|---|---|---|
이행 후계속추진 | 정상추진 | 일부추진 | 보류 | 세부추진과제 | 연도별이행목표 | 연도별예산투자 | 폐기 |
○ | ○ | ○ | ○ |
변경분야 및 사유
변경분야 | 변경 후 | 변경 전 | 변경사유 |
---|---|---|---|
세부 추진과제 | 따뜻한 행복학교 운영 | 행복 실천학급 운영행복교육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 행복 실천학급은 학교 내에서 운영하는 학급과 운영하지 않는 학급이 있어 사업을 적용받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음. 그래서 학교 단위의 운영으로 변경하여 학교 내 모든 학생들이 행복교육의 의미를 알고 행복의 의미를 실천하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 과제를 변경하고자 함 |
(변경)연도별 이행 목표 변경
세부추진과제 | 산출근거 | 최종목표 | 연차별 이행 목표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따뜻한 행복학교 운영 | 운영 학교 수 | 260교 | 250교 | 255교 | 260교 |
(변경)연도별 예산투입 계획
(단위: 백만 원)
세부추진과제 | 구분 | 연도별 투자 계획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합계 | ||
따뜻한 행복학교 운영 | 자체 | 2,500 | 2,550 | 2,600 | 7,650 | ||
국비(특교) | |||||||
시군구비 | |||||||
민간, 기타 | |||||||
합 계 | 0 | 0 | 2,500 | 2,550 | 2,600 | 7,650 |
순번 | 변 경 사 항 | 변경사유 | 변경절차 | |
---|---|---|---|---|
기 공약사항 | 현 공약사업 | |||
- | - | - | - | - |
분야 | 부문 | 선거공보 공약 사항 ⇒ | 공약사업 이행계획 | ||
---|---|---|---|---|---|
사업번호 | 공약사업 | ||||
Ⅰ.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책임교육 | |||||
1. 기초기본 학력 책임교육 | |||||
가 | 기초학력 3중 안전망 시스템 구축 | Ⅰ-2-나 | 기초학력 3중 안전망 시스템 구축 | ||
나 | AI, 빅데이터 활용 학습지원 강화 | Ⅰ-1-가 | AI, 빅데이터 활용 학습지원 강화 | ||
다 | 과밀학급 해소 학급당 학생 수 감축 | Ⅰ-2-다 |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학급당 학생 수 감축 | ||
2.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 |||||
가 | 감염병 대응 보건 전문팀 구축 | Ⅳ-2-사 | 감염병 대응 및 예방관리 전문팀 구축 | ||
나 | 통학 불편 지역 에듀버스, 에듀택시 도입 | Ⅳ-2-라 | 통학 불편 지역 통학차량 지원 | ||
다 | 3無(방사능, 잔류농약, 유전자변형) 친환경 급식 실현 | Ⅳ-2-바 | 3無(방사능, 잔류농약, 유전자변형) 친환경 급식 실현 | ||
라 | 정기적 전문업체 학교 대청소 | Ⅳ-2-아 | 전문 청소인력 활용 깨끗한 학교 만들기 | ||
마 | 석면제거 공사 조기 완공 | Ⅳ-2-가 | 석면제거 조기 완료 | ||
바 | 내진보강 공사 조기 완공 | Ⅳ-2-나 | 학교시설 내진보강 조기 완료 | ||
사 | 종합안전체험관 활용 체험형 안전교육 강화 | Ⅳ-2-마 | 종합안전체험관 활용 체험형 안전교육 강화 | ||
3. 맞춤형 방과후 학교 운영 및 온종일 돌봄체제 구축 | |||||
가 | 농산어촌 순회 방과후학교 강사제 확대 | Ⅲ-1-가 | 농산어촌 순회 방과후학교 강사제 확대 | ||
나 | 지자체와 연계한 온종일 돌봄체제 구축 | Ⅲ-2-라 | 지자체와 연계한 온종일 돌봄체제 구축 | ||
다 | 학생 희망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Ⅲ-1-나 | 학생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
4. 교육비 경감 및 소외 계층 지원 강화 | |||||
가 | 방과후 수강료 지원 확대 | Ⅲ-1-다 | 방과후 수강료 지원 확대 | ||
나 |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품 지원 확대 | Ⅲ-1-마 |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품 지원 확대 | ||
5. 공사립 유아교육 지원 확대 | |||||
가 | 유아교육진흥원 설립 | Ⅲ-1-다 | 유아교육진흥원 설립 | ||
나 | 공사립유치원 운영비 지원 확대 | Ⅲ-1-마 | 공사립유치원 운영비 지원 확대 | ||
Ⅱ. 생각하는 수업으로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 | |||||
1. 학습자 주도 맞춤형 교육 확대 | |||||
가 | 학교급 간 전환기 프로그램 운영 | Ⅰ-2-라 | 학교급 간 전환기 프로그램 강화 | ||
나 | 교육과정 특화 학교 확대 | Ⅰ-3-가 | 교육과정 특화 학교 확대 | ||
2. 미래사회 주도 창의융합교육 강화 | |||||
가 | SW-AI 수업시수 확대 | Ⅰ-1-나 | SW-AI 수업시수 확대 | ||
나 | 권역별 창의 · 융합 에듀파크 구축 | Ⅱ-2-가 | 창의·융합 에듀파크 활용 프로그램 개발 | ||
다 | 동해안 해양 생태교육 체험관 추진 | Ⅱ-4-라 | 해양체험교육관 구축 | ||
라 | 울릉미래교육센터구축 | Ⅱ-2-나 | 울릉미래교육센터 구축 | ||
3. 삶을 가꾸기 위한 교육 확대 | |||||
가 | 실생활 연계 맞춤형 경제교육 강화 | Ⅰ-3-나 | 교육과정 기반 경제교육 활성화 | ||
나 | 융합진로체험교육관 구축 | Ⅲ-3-나 | 융합진로체험교육관 구축 | ||
다 | 기후위기 대응 생태전환교육 강화 | Ⅱ-4-마 | 환경교육센터 구축 | ||
Ⅰ-1-다 | 기후위기 대응 생태전환교육 강화 | ||||
4. 인성교육및 나라사랑교육 강화 | |||||
가 | 도전 성취 프로그램(체력장) 확대 | Ⅱ-1-가 | 서로의 힘이 되는 인성교육 내실화 | ||
Ⅱ-1-다 | 몸과 마음의 힘이 되는 체육교육 내실화 | ||||
나 | 독도교육원 구축 | Ⅱ-1-라 | 독도교육원 구축 | ||
다 | 문화예술교육 강화 | Ⅱ-1-나 | 문화예술교육 강화 | ||
라 | 세계이해교육 강화 | Ⅱ-4-바 | 세계이해교육 강화 | ||
5. 맞춤형 진로 및 직업교육 강화 | |||||
가 | 맞춤형 꿈이룸 진로진학 프로그램 강화 | Ⅰ-2-가 | 맞춤형 꿈이룸 진로진학 프로그램 강화 | ||
나 | 10차산업 교육과정운영 | Ⅱ-3-가 |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 | ||
Ⅲ. 존중과 신뢰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 |||||
1. 회복교육 확대 및 위기대응력 강화 | |||||
가 | 공립 대안학교 설립 | Ⅲ-3-다 | 공립 대안학교 설립 | ||
나 | 마음이 따뜻한 행복교육 도입 | Ⅰ-3-다 | 마음이 따뜻한 행복교육 도입 | ||
다 | 중대사안 초기지원팀(경북교육119) 신설 | Ⅲ-3-가 | 「바로지원 365!」 신속대응팀 조직 | ||
2. 맞춤형 교육복지 확대 | |||||
가 |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확대 | Ⅱ-4-가 |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내실화 | ||
나 | 한국어교육센터 설립 | Ⅲ-2-다 | 한국어교육센터 설립 | ||
다 | 중증청각장애학생 와우시술비지원 | Ⅲ-2-라 | 중증청각장애학생 와우시술비 지원 | ||
3. 평생교육 및 지역 연계 교육협력 강화 | |||||
가 | 도·농 유학 프로그램 운영 | Ⅱ-4-나 | 도농 협력 프로그램 운영 | ||
나 | 학생․교육가족 오토캠핑장 운영 | Ⅳ-3-라 | 학생․교육가족 오토캠핑장 운영 | ||
다 | ‘천년의 지혜’ 인문학 도서관 설립 | Ⅱ-3-나 | 천년의 지혜 인문학 도서관 설립 | ||
라 | 지역 어르신 마을교사 위촉 | Ⅱ-4-다 | 경북미래교육지구 확대 | ||
Ⅳ.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지원행정 | |||||
1. 단위학교 자율경영체제 보장 | |||||
가 | 공모사업 학교자율운영제 확대 | Ⅳ-1-가 | 공모사업 학교자율운영제 확대 | ||
나 | 학교 예산편성 학생, 학부모 참여 확대 | Ⅳ-3-가 | 교육수요자 예산 참여 활성화 | ||
다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Ⅳ-3-나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
2. 교원전문성 신장 및 소통강화 | |||||
가 | 동부권 교원 연수기관 운영 | Ⅳ-1-라 | 동부권 교원 연수기관 운영 | ||
나 | 메타버스 활용 소통 강화 | Ⅳ-4-가 | 메타버스 활용 소통 강화 | ||
3. 학교지원 강화 및 조직관리 | |||||
가 |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확대 | Ⅳ-1-나 |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확대 | ||
나 | 교육지원청 학교지원 역할 재구조화 | ||||
다 | 청렴도 향상 지원팀 구축 | Ⅳ-3-다 | 청렴도 향상 지원팀 구축 | ||
4. 교직원 복지 및 산업안전관리 강화 | |||||
가 |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 Ⅳ-2-다 | 그린 스마트 스쿨 추진 | ||
나 | 교직원 연립 관사확충 | Ⅳ-3-마 | 교직원 연립관사 확충 | ||
다 | 산업보건 및 건강관리 강화 | Ⅳ-2-자 |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관리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