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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이해하여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사고력 중심 교육

목적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학생 역량 강화
    •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 정보 사회 구성원으로서 윤리의식과 시민 의식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지식·학습 공동체에서 공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학습내용

놀이 중심 활동(언플러그드)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팅 사고력 학습

보드 게임 활동
보드 게임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용 보드 게임을 활용해 컴퓨팅사고력과 관련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경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블록 형태의 명령어를 조립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소프트웨어로 구현

교구 활용(피지컬 컴퓨팅)

다양한 로봇, 센서 등의 교구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적용

자동으로 열리는 쓰레기통
자동으로 열리는 쓰레기통

초음파센서를 통해 사람의 접근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열리는 쓰레기통 등을 제작
http://youtu.be/P1Px_8F8YSE

추진현황

초등학교, 2019년부터 (5~6학년)

과목명: 실과(필수교과 17시간 이상)

  • 체험과 놀이 활동 중심
    • 놀이 중심 활동(언플러그드)과 블록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중학교, 2018년부터(편성 학년은 학교마다 다름)

과목명: 정보(필수교과 34시간 이상)

  •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심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

고등학교, 2018년부터(편성 학년은 학교마다 다름)

과목명: 정보(일반선택과목), 정보과학(전문교과)

  • 진로와 연계한 심화 내용
    • 진로와 연계하여 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고, 타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

추진과제

담당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사를 확보

  • 초등
    • 초등 전체 교사의 30% 대상 직무연수 실시
    • 각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및 학교관리자 연수 실시
    • 예비 초등교원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 강화 실시
  • 중등
    • 중등 ‘정보’과목 담당 전체 교사에게 연수 실시
    • 신규 채용 확대, 복수전공 자격 연수 등을 통한 중등 정보 교사 확보

소프트웨어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

  • 연구·선도학교 확대 운영을 통해 우수 모델 개발·구축
  • 교사 연구회, 학생 동아리 지원 확대
  • 교수학습 및 평가 모델, 수업 자료 및 보조교재의 개발·보급

물적 기반을 구축 지원

  • 컴퓨터실 설치 및 노후컴퓨터 교체를 통한 인프라 확충
  • 소프트웨어 교육의 로봇 연계 및 스마트기기 활용 지원
  • 초·중학교 무선망 도입 및 스마트패드 보급 확대
  • 소프트웨어 교육 종합 서비스 체계 구축

학습안내

EDUNET T-CLEAR
  • http://www.edunet.net
  • 학생 및 교사용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 활동지, 자료 등을 무료로 이용
CODE
  • http://code.org
  • 다양하고 재미있는 미션을 해결하며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
entry SCRATCH
소프트웨어야 놀자
  • http://www.playsw.or.kr
  •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영상·놀이 콘텐츠와 교재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학교 밖 인근 지역의 수업을 찾아 참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