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감형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해 초·중학교 교실수업개선 및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
디지털교과서란?
- 서책형 교과서(교과 내용)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추가되고 에듀넷·티-클리어 등 외부 교육용 콘텐츠와 연계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교과서
-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 제2항에 따른 학교 교육에 사용되는 학생용 전자저작물로 동 규정의 편찬 및 검정 절차를 거친 정규 교과서
- ※ 서책형 교과서와 병행하여 활용
- ※ PC/노트북(윈도우), 스마트패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iOS)에서 이용 가능
- ※ 교실환경에 따라 학생 개별학습, 협업, 활동, 교사 수업자료 등 으로 활용 가능
- (학습 커뮤니티 위두랑) 디지털교과서와 연계하여 학생 활동 중심 교실수업을 돕는 학급 단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교사와 학생의 실시간 의견공유, 자료탑재 및 관리, 모둠별 협업활동, 학습 포트폴리오 제작 등 지원
적용현황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학교급 |
학년(교과) |
2018학년도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초등학교 |
3~4학년(사회/과학/영어) |
적용 |
→ |
→ |
5~6학년(사회/과학/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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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
→ |
중학교 |
1학년(사회/과학/영어) |
적용 |
→ |
→ |
2학년(사회/과학/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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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
→ |
3학년(사회/과학/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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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
고등학교 |
영어 |
적용 |
→ |
→ |
추진체계
기대효과
- 학생의 자기주도적학습력 향상 및 학생활동중심 수업 활성화
- 참여, 체험, 협력, 소통 중심 교실수업개선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