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열린마당행정서비스헌장공통서비스이행표준

공통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환경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고객 중심으로 배치하여 보다 편안하고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부서 및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별 직원의 사진을 각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 우선의 친절서비스 자세를 갖추겠습니다.
    • 전 직원은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하여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고객이 필요한 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자를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항상 밝은 얼굴과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와 함께 고객이 책상 위 성명과 담당자 업무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특별한 사정[출장 또는 회의]이 없는 한 담당자와 1시간 이내에 면담[통화]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으며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다른 직원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하였을 때는즉시 하던 일을 그만두고 밝은 얼굴로 정중하게 인사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저는 ○○○부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입니다.” 하고 의자를 내어 드린후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 일정을 30분 전까지 알려주면 미리 마중을 하여 안내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 "얼굴없는 만남"에 반가움을 전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안녕하십니까?).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통화 중에는 항상 친절한 목소리로 고객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한 후 대답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공무원을 연결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과 전화를 연결할 경우 찾고자 하는 부서의 전화번호를 먼저 이야기하고 해당부서로 연결하겠습니다.
      ○○업무(□□□담당자)는 ▽▽▽부에서 담당(근무)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메모를 남기고 1시간 이내에 직접 담당자가 전화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 방문 접수 처리와 동일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 후 즉시(근무시간)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사유를 명확히 전달하겠습니다.
    • 불가능한 사유를 관련 법령 등과 함께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접수 후 즉시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직원이 타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 약속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방문하기 전에 전화 등으로 방문 목적과 시간을 약속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민원편의를 위하여 소속 , 직, 성명, 연락처를 알리겠습니다.
    • 방문지에서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우리의 고객

  • 학생, 학부모, 교육에 관심 있는 경북도민
  • 경상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지역교육청(소속기관 포함) 전 직원
  • 각급학교 교직원

업무처리

  • 고객과 공감하며 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서비스이행표준의 미 실천 및 불친절 또는 불만족했을 경우

  • 전화를 하였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2번이상 방문 하실 경우에는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해당 업무를 처리할 것이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약속한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에는 사실 확인 후 결과를 5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의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3개월 이내에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 홈페이지에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즉시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보내준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하겠습니다.
  • 고객이 불친절·불만족을 느낀데 대해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면 3일 이내 검토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사안에 맞는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부조리 신고 창구
      부조리 신고 창구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공무원 부조리 신고

      총무부

      054)230-5511

      054-230-5529

    • 고객의 소리함 운영
      고객의 소리함 운영
      담당부서 설치장소 이용방법 확인
      운영부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 본관 입구 1층

      신고함에 부착된 고객만족도를 작성하여 신고함에 투입

      매월 1회 확인 (전시부장)

    • 인터넷 민원 홈페이지 운영

      홈페이지(http://www.gbe.kr/gsei/main.do) → 열린마당 → 민원후견인

  • 행정서비스 상담 창구 문의처
    • 부서별 행정서비스 상담 창구 문의처
      부서별 행정서비스 상담 창구 문의처
      부서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번호
      총무부

      • 교육비특별회계 예·결산
      • 교육비특별회계 계약·지출
      • 예산절감
      • 각종 시설물 유지·보수
      • 3D영상실 대관
      • 민원
      • 홈페이지관리, 정보공개
      • 강사수당 및 전출금

      230-5512
      230-5512~4
      230-5512
      230-5514
      230-5514
      230-5516
      230-5517
      230-5517

      054-230-5529

      운영부

      • 경북과학교육한마당 운영
      •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운영
      • 경북과학 발간
      • 자원봉사자 업무

      230-5531
      230-5536
      230-5536
      230-5535

      230-5549

      •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 운영

      230-5532
      230-5540
      230-5542

      230-5543

      • 초‧중등 창의성‧융합인재교육 연수
      • 초‧중등과학교원 연수
      • 실험실 운영
      •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운영
      • 발명교육 직무연수
      •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운영
      • 학부모생활과학교실 운영
      • 발명교실 운영

      230-5550
      230-5550
      230-5550
      230-5551
      230-5551
      230-5553
      230-5553
      230-5552

      230-5569

      • 전시실(어류체험관, 천체투영실 등) 운영
      • 1일 과학교실 운영
      • 토요사이언스교실 운영
      • 원격실험교실 운영
      • 과학동아리 ‘strong콘서트’운영
      • 과학전람회 및 연수 운영
      • 과학테마 직무연수
      • 천체관측교실 운영
      • 천문기상연수 운영

      230-5599
      230-5572
      230-5572
      230-5572
      230-5572
      230-5573
      230-5573
      230-5574
      230-5574

      230-5589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경북도민과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 전 직원은 ‘행정서비스헌장’을 개정‧선포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1.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바랍니다.
    2. 1.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1.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은 반드시 지적해 주시면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4. 1. 모범적인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1.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간의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가까운 교육청을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