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2026학년 문경교육지원청 중학교 입학 및 재배정 입학 지침 2025.11.26
- 11월 4주 실천마당 2025.11.21
- 11월 3주 실천마당 2025.11.14
- 11월 2주 실천마당 2025.11.07
인사발령
- 2025. 9. 1.자 유초중등 교육공무원(관리자) 인사발령 자료입니다. 2025.08.14
- 2025. 7. 1. 지방공무원 만기자 및 결원 현황 2025.05.12
- [공지] 2025.3.1.자 유초중등 신규교사 임명장 수여식 및 제출 서류 안내 2025.02.14
- 2025. 1. 1.자 지방공무원 만기자 및 결원현황 2024.11.11
채용공고
- 모전초등학교 교육공무직원(조리원) 대체인력 채용 공고 2025.11.26
- 2025학년도 모전초병설유치원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 2025.11.26
- [문경유치원] 2025학년도 겨울방학중 방과후과정 강사 채용 공고 2025.11.24
- (긴급)점촌북초등학교 교육공무직원(조리원) 대체인력 채용 공고 2025.11.20
구매입찰
- 통학차량 매각 전자입찰 공고 2022.06.14
- 통학차량 매각 전자입찰 공고 2022.03.21
교육지원청홍보
-
![[발명교육센터] 12월 1일(월) 모전초등학교 4학년 3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upload/mg/na/bbs_2257/ntt_1564671/thumb/thumb_img_fd0cvca17=e5v42=42vd6=a0v14=19fdv1365vc274_v739.jpg)
[발명교육센터] 12월 1일(월) 모전초등학교 4학년 3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
발명원리를 탐구하는 슬쩍발명카드로 생활 속 발명품을 디자인해보았습니다.또한, 그래비트랙스의 과학적 이론 및 원리를 배워보고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를 실시하였습니다.
2025.12.01
-
![[발명교육센터] 11월 27일(목) 모전초등학교 4학년 7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upload/mg/na/bbs_2257/ntt_1564669/thumb/thumb_img_ae15v6e7d=2bv8b=45v2b=beve7=836dv6f2avd323_v2524.jpg)
[발명교육센터] 11월 27일(목) 모전초등학교 4학년 7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
발명원리를 탐구하는 슬쩍발명카드로 생활 속 발명품을 디자인해보았습니다.또한, 그래비트랙스의 과학적 이론 및 원리를 배워보고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를 실시하였습니다.
2025.12.01
-
![[교육지원과] 2025 문경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upload/mg/na/bbs_2257/ntt_1564404/thumb/thumb_img_ff9fv8a1e=9avcc=40vc2=9fv55=acaevf0e9v9954_v748.jpg)
[교육지원과] 2025 문경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 경상북도문경교육지원청 부설영재교육원(교육장 유진선)이 11월 29일(토), 초·중등 6개 과정 80명의 학생들과 지도 강사,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열었다. 이는 지난 1년간 진행된 영재교육 과정의 마무리 행사였다.□ 지난 4월 12일 개강 이후, 총 120시간 동안 초등수학, 초등발명, 초등SW, 중등융합, 중등SW, 초·중등음악 총 6개 과정의 교육이 운영되었다. 학생들은 매주 토요일 출석 수업과 여름방학 집중수업을 통해 학습 역량을 키웠다. 또한,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과 강원도 일대에서 1박 2일 영재 캠프를 진행하여 협동심과 도전 정신을 함양했다.□ 이 외에도 LG디스커버리랩과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과 연계한 ‘디지털 SW-AI 가족 체험'은 미래 기술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경북창의융합한마당 체험과 천년고찰 직지사 탐방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영재들의 공동체 역량,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발달에 기여했다.□ 박진구 영재교육원장은 수료식 격려사를 통해 “영재교육원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않고, 세상의 다양한 난제들을 해결하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학생들을 응원했다.
2025.12.01
-
![[교육지원과]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권역별 네트워크 협의회' 개최](/upload/mg/na/bbs_2257/ntt_1563979/thumb/thumb_img_49e7vcd1a=3ev68=45v6b=a1v94=f082vc26bv5d94_v7883.jpg)
[교육지원과]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권역별 네트워크 협의회' 개최
□ 경상북도문경교육지원청(교육장 유진선)은 2025. 11월 27일(목) 오후 2시 30분‘학생맞춤통합지원 1권역 네트워크 협의회를 개최하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학생 지원체계 강화를 본격화했다. 이번 권역별 협의회는 12월 5일까지 관내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협의회에는 관내 초·중·고 학생맞춤통합지원팀 교사를 비롯해 문경시 희망복지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가족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 주요 지역기관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기관별 서비스와 자원 공유, 학교-지역 연계 강화 방안, 위기 학생 사례 중심 개입 등 실질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에 맞는 연계 모델 발굴에도 힘을 모았다. □ 유진선 교육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은 학교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협력 모델”이라며, “모든 학생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기관이 상시 협력하는 촘촘한 지원망을 더욱 견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2025.11.28
학교교육홍보
-
![[신기초]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로 별빛 속 과학 꿈 키우다](/upload/mg/na/bbs_2258/ntt_1564617/thumb/thumb_img_71f1v411d=a6vb8=43v68=98v7a=93d1v4d3av336e_v290.jpg)
[신기초]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로 별빛 속 과학 꿈 키우다
신기초,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로 별빛 속 과학 꿈 키우다-충주고구려천문관 이태형 관장 초청 특강과 천체 관측 체험 진행-□ 신기초등학교(교장 백승호)는 2025년 11월 28일(금) 본교 운동장 및 강당에서 희망 학생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사제동행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가족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별자리와 달, 행성 등을 직접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기초 천문 지식과 과학적 탐구 태도를 기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캠프는 과학 교구 제작 활동, 충주고구려천문관 이태형 관장의 천문 특강, 야간 천체 관측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강당에서 직접 과학 교구를 만들어 보며 천체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했고, 이어진 특강 시간에는 별자리 이야기, 달의 위상 변화, 행성 관찰 방법 등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천문 강의를 들으며 우주에 대한 흥미를 키웠다.□ 특히 캠프의 하이라이트였던 야간 천체 관측 시간에는 운동장에서 망원경을 활용해 밤하늘의 별자리와 행성을 직접 찾아보는 활동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교사와 강사의 안내를 받으며 겨울철 대표 별자리와 밝게 빛나는 행성을 관찰했고, “교과서로만 보던 별과 행성을 정말로 보게 되어 신기했다”, “밤하늘이 더 가깝게 느껴졌다”는 소감을 전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백승호 교장은 “아이들이 교실을 벗어나 실제 밤하늘을 교과서 삼아 배우는 경험을 통해 과학과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관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12.01
-
![[동로초병설유] 책으로 생각을 키우는 ‘도전! 독서 골든벨’ 운영](/upload/mg/na/bbs_2258/ntt_1564373/thumb/thumb_img_7730v6cc9=afv0f=42vfd=99vf8=df9avf790v18cd_v2210.jpg)
[동로초병설유] 책으로 생각을 키우는 ‘도전! 독서 골든벨’ 운영
□ 동로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재익)은 2025년 11월 25일(화) 유아들의 독서 흥미와 사고력 향상을 위해 '도전! 독서 골든벨' 행사를 유치원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3~5세 혼합연령반 유아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그림책을 중심으로 한 퀴즈 활동으로 운영되었다.□ 유아들은 사전에 함께 읽은 그림책 3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떠올리고 스스로 생각한 답을 선택하였다. 한 유아는 “조금 긴장돼요.”라고 말하며 설렘 가득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퀴즈가 이어지는 동안 유아들은 끝까지 집중하여 참여하였고, 정답 발표 순간마다 기쁨과 아쉬움을 자연스럽게 표현하였다. 특히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포기하지 않고 참여하는 태도와 자신감도 함께 길러졌다.□ 이번 행사를 통해 유아들은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퀴즈 활동을 통해 기억력, 집중력, 사고력, 표현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었으며 서로 응원하는 과정 속에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도 함께 자라났다.□ 이재익 원장선생님은 “아이들이 책 속에서 생각하고, 퀴즈 속에서 스스로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한 배움의 순간이었다. 책과 함께 웃고 도전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참으로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2025.12.01
-
![[문경유] 김장 담그기 체험 활동 실시](/upload/mg/na/bbs_2258/ntt_1564247/thumb/thumb_img_41cev44e6=dbvea=43vc0=b1v1e=4fedv720cv9e81_v5052.jpg)
[문경유] 김장 담그기 체험 활동 실시
김장 담그기 체험 활동 실시- 톡! 톡! 발효 맛이 쏙! 건강은 쑥쑥! -□ 공립 단설 문경유치원(원장 민태자)은 11월 28일(금) 101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김장 담그기 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식인 김치의 의미와 만드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우리나라 전통 식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유아들은 김장 시기, 김치를 만드는 절차 등 김장 문화에 대해 알아본 후 직접 김치를 버무리고 채우는 과정을 체험하며 김장 속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와 협동의 가치를 느껴볼 수 있었다. 또한 김치의 발효 과정과 김치가 가진 유익한 영양소에 대해서도 익히며, 김치가 단순한 반찬을 넘어 건강한 발효식품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장○○ 유아는 “김치를 앞으로 더 많이 먹고 건강해질래요!”라고 하였으며, 김○○ 유아는 “김치는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더 맛있어진대요!”라고 말하며 체험 소감을 전했다.□ 문경유치원은 앞으로도 유아들이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5.11.28
-
![[당포초]과학문화바우처가 찾아온 당포초, 깨끼박사 과학 마술 관람](/upload/mg/na/bbs_2258/ntt_1564209/thumb/thumb_img_0e2ev1804=55v08=44v3d=84v6a=4679v32bbva7ea_v6087.jpg)
[당포초]과학문화바우처가 찾아온 당포초, 깨끼박사 과학 마술 관람
과학문화바우처가 찾아온 당포초, 깨끼박사 과학 마술관람- 과학문화바우처를 통해 도서벽지, 소규모 학생들의 과학 문화 접근성 확대 -□ 당포초등학교(교장 김기정)는 11월 28일(금), 2025년 찾아가는 과학문화바우처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깨끼박사 과학 마술 공연을 관람하며 학생들에게 과학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과학문화바우처 프로그램은 문화·과학 체험의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을 위해 전문 콘텐츠가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국가 지원 사업으로, 이번 행사를 통해 도서벽지에 위치한 당포초 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과학 공연을 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인근 소규모 학교인 용흥초등학교 학생도 함께 참여해 지역 간 공동 교육 활동의 의미를 더했다.□ 공연은 다양한 과학 원리와 마술적 연출이 결합된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은 공기압, 드라이아이스 등 일상 속 과학 현상이 색다르게 표현되는 과정에 강한 흥미를 보였다. 특히 공연 중 진행된 참여형 마술에서는 학생들이 무대 앞으로 나가 직접 역할을 수행하거나 도구를 활용해 마술의 일부를 완성해보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자신이 참여한 장면이 실제 과학 원리와 연결된다는 사실에 더욱 놀라워하며 공연의 재미와 학습적 흥미를 동시에 경험했다.□ 이번 관람 활동은 당포초 학생들에게 과학문화를 직접 체감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도서벽지 작은학교의 문화·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학생들은 공연 속 과학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궁금증을 키우게 되었으며, 새로운 경험을 통한 탐구 의욕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당포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넓히고 미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25.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