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10월 3주 실천마당 2025.10.10
- 10월 1주 실천마당 2025.09.26
- 9월 4주 실천마당 2025.09.19
- 9월 3주 실천마당 2025.09.12
인사발령
- 2025. 7. 1. 지방공무원 만기자 및 결원 현황 2025.05.12
- [공지] 2025.3.1.자 유초중등 신규교사 임명장 수여식 및 제출 서류 안내 2025.02.14
- 2025. 1. 1.자 지방공무원 만기자 및 결원현황 2024.11.11
- 2024.9.1.자 유초중등 교육공무원(관리자) 인사발령 2024.08.16
채용공고
- 2025학년도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 2025.10.15
- 모전초등학교 교육공무직원(조리원) 대체인력 채용 공고 2025.10.15
- [긴급] 문경여자중학교 교육공무직(조리원1) 대체인력 채용 공고 2025.10.01
- 2025학년도 점촌초등학교 선택형돌봄교실 돌봄전담사 대체인력 채용 공고 2025.09.26
구매입찰
- 통학차량 매각 전자입찰 공고 2022.06.14
- 통학차량 매각 전자입찰 공고 2022.03.21
교육지원청홍보
-
[교육지원과] 2025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강화 및 고교학점제 교원 연수
□ 문경교육지원청(유진선 교육장)은 10월 21일(화) 중회의실에서 관내 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 교원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반영한 기록 및 맞춤형 피드백 제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적인 적용에 따른 고교학점제 운영의 이해를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실제 ▲수업·평가와 연계한 기재 방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고교학점제의 이해 등으로 구성되며, 현장 사례 중심의 실질적인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추었다.□ 문경교육지원청 유진선 교육장은“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과 평가를 토대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충실히 담아낼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10.21
-
[발명교육센터] 10월 21일(화) 모전초등학교 5학년 1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
발명 원리를 탐구하는 슬쩍 발명카드로 생활 속 발명품을 디자인해보았습니다. 또한, 발명품 속 다양한 원리와 센서를 탐구해보고 네오쏘코를 활용하여 발명품(선풍기)을 제작해보았습니다.
2025.10.21
-
[발명교육센터] 10월 20일(월) 모전초등학교 6학년 4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
년 10월 20일(월) 모전초등학교 6학년 4반 찾아가는 발명교실 수업>발명원리를 탐구하는 슬쩍 발명카드로 생활 속 발명품을 디자인해보았습니다.또한, 생활 속 발명품을 살펴보고 나만의 로고(상표디자인)를 디자인해서 레이져패커를 활용하여 나만의 명함을 각인해 보았습니다
2025.10.20
-
[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학습코칭단 연구모임을 통한 현장 중심 실천 연구 강화
□ 문경교육지원청(교육장 유진선)은 10월 20일(월) 문경, 상주 지역 학습코칭단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배움더나눔’ 연구모임의 6번째 모임을 운영했다. □ ‘배움더나눔’연구모임은 학습코칭단의 전문성 향상과 맞춤형 학습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된 연구 공동체로, 올해 4월부터 매월 셋째 주 월요일에 운영되고 있다. □ 이번 여섯 번째 모임에서는 수학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보드게임과 지도자료를 중심으로 연구 및 실습 활동이 이루어졌다. 학습코칭단은 다양한 보드게임과 학습자료를 직접 체험해보며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지도 방안을 탐색하였다. 특히 난이도가 높은 자료나 게임은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참여자들은 체험을 마친 후 각자 맡은 학생의 특성과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활용 계획서를 작성하였으며, 다음 모임에서는 실제 적용 결과와 학생 반응을 공유할 예정이다.
2025.10.20
학교교육홍보
-
2025학년도 행복을 나누는 한과 만들기 체험 실시 -우리 전통의 맛을 함께 나눠요-
2025학년도 행복을 나누는 한과 만들기 체험 실시-우리 전통의 맛을 함께 나눠요-□ 문경시 농암초등학교(교장 정영복)는 10월 21일(화)에 본·분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행복을 나누는 한과 만들기 체험’을 실시하였다. □ 이번 체험은 교육 주체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행복을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2025학년도 따뜻한 행복학교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튀긴 반죽에 조청을 입힌 후 튀밥 등의 고물을 묻혀 만든 유과 2종류와 견과류를 넣어 만든 강정, 퍼핑콩을 모양틀에 넣어 굳혀서 만든 오란다 등 총 4가지 종류의 전통 간식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고 우리 고유의 맛을 경험해 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 체험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평소에도 한과를 좋아했는데 이렇게 직접 만들어 보니 더 맛있게 느껴졌고, 제가 만든 한과를 가족들과 나눠 먹을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설레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 한편 농암초등학교는 매달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5.10.21
-
[산양중] “행복한 책 대화하기”로 아침이 더 따뜻해지다
산양중학교, “행복한 책 대화하기”로 아침이 더 따뜻해지다– 독서 나눔 시간으로 사제 공감과 행복한 독서문화 확산 –□ 산양중학교(교장 이우영)는 2025년 10월 20일(월) ~ 30일(목)까지 아침 자율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행복한 책 대화하기’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교생이 도서관에 모여 자신이 읽고 있는 책이나 다 읽은 책을 서로 나누며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교사들도 함께 참여하여 더욱 의미 있는 독서 문화의 장이 되고 있다.□ 첫날인 10월 20일(월) 아침에는 음악교사가 『왜 나는 이렇게 말하고 즐기고 생각하는가? 습관(habit)보다 강한 아비투스(habitus)의 힘』이라는 책을 소개하며, 사회 속 보이지 않는 계층의 존재와 계층을 구분하는 7가지 기준(정서적, 지식적, 육체적 등)에 대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학생들은 단순히 ‘돈’이 아닌 다양한 가치가 사회를 구성한다는 점에 깊은 공감을 보였다.□ 둘째 날에는 2학년 고ㅇㅇ 학생이 세계적인 래퍼이자 아티스트인 **에미넴(Eminem)**의 삶을 다룬 책을 발표하였다. 그는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자신이 겪은 결핍과 상처를 음악으로 솔직하게 표현하며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준 인물로, 학생들은 그의 진정성과 끈기에 큰 자극을 받았다. 이어서 사회교사는 『결핍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다. 결핍이 단순히 물리적인 부족함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영역까지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결핍은 정신을 사로잡는다’는 문장으로 시작해 터널링, 저글링, 느슨함과 같은 개념을 통해 결핍이 인간의 성장과 변화의 동력이 된다는 것을 학생들과 함께 탐구했다. 특히 결핍을 통찰력 있게 바라보는 것이 부족함에서 풍족함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는 부분에서 학생들의 공감과 생각이 깊어졌다.□ 둘째 전교회장 장ㅇㅇ 학생은 “아침마다 도서관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이 들려주는 책 이야기를 들으니, 매일 아침 건강한 한 끼 식사를 하는 기분이에요.”라고 소감을 전했다.학생들은 이어질 수요일과 목요일의 ‘행복한 책 대화하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으며, 책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학교의 아침을 더욱 따뜻하게 만들고 있다.
2025.10.21
-
[용흥초] 자랑스러운 문경 사과 축제 속으로 풍덩!
자랑스러운 문경 사과 축제 속으로 풍덩!-용흥초병설유, 문경 사과축제서 지역과 함께하는 체험교육-☐ 용흥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영옥)은 10월 20일(월) 지역 대표 농산물 축제인 2025 문경사과축제에 참여하여 유아들에게 생생한 현장체험과 지역사회 연계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체험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한 ‘우리 고장 알기’ 및 계절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아이들은 문경의 특산물인 오미자, 도자기에 이어 지역의 큰 행사인 사과 축제에 참가하여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몸소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가 진행되는 문경새재에 도착하자 길을 따라 문경의 특산물과 사과 농장을 관찰할 수 있었다. 문경 사과를 홍보하기 위해 참여한 지역 농장 관계자들은 유아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사과와 오미자 뻥튀기 등을 나누어주고 시식의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장 내 위치한 홍보 전시관에는 다양한 품종의 사과가 모여있어 같은 사과라도 품종에 따라 색과 모양이 다양함을 직접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도 마련되어 있어, ‘문경 사과 볼링’, ‘20주년 스톱워치’, ‘백설공주 인생네컷’, ‘문경 사과모자 만들기’, ‘에어바운스 놀이터’ 등 다채로운 활동을 즐길 수 있었다.☐ 용흥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경사과축제는 문경시의 대표 축제로, 지역 농산물 홍보와 함께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즐기는 문화 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지역 유치원과 학교, 단체 등이 함께 어우러지며 ‘마을이 함께 키우는 아이들’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2025.10.20
-
[동로중] 1박 2일 <동고동락(同苦同樂) 문화예술체험> 실시
□ 동로중학교(교장 이재익)가 지난 10월 16일(목)부터 17일(금)까지 1박 2일간 전교생 22명을 대상으로 서울 일대에서 동고동락(同苦同樂) 안전한 공감여정 문화예술체험학습>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체험학습은 교실을 벗어나 다채로운 문화예술 현장에서 학생들이 창의적인 상상력을 키우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학생들은 먼저 세계적인 아트 서커스 태양의 서커스-쿠자>를 관람하며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화려한 퍼포먼스에 감탄하며 예술적 영감을 얻었다. 이튿날에는 전교생이 고운 한복을 차려입고 경복궁을 거닐며 우리 전통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을 방문하여 물방울 작가>로 유명한 김창열 화백의 작품을 비롯한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미적 감수성을 키우고 예술적 시야를 넓혔다. □ 이번 체험학습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친구들과 함께 웃고 즐기며 서로 공감하는 동고동락>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이재익 교장은 “이번 문화예술체험이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창의적인 상상력을 기르고, 공동체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중심의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5.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