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자료마당홍보마당보도자료실

보도자료실


보도자료실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개진초]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실시(나는 선비문화 체험하러 우리 학교로 간다)
작성자 장인수
등록일 2021.11.23


나는 선비문화 체험하러 우리 학교로 간다!!

-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실시 -



개진초등학교(교장 박찬국)20211123() 2021학년도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나는 선비문화 체험하러우리 학교로 간다!!체험활동을 학교에서 실시하였다.

 

경북의 대표적 정신문화인 선비정신을 잇는 실천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바람직한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경상북도 특색 인성교육 정책에 부합하게 구상하고 진행한 이번 체험활동은 1부 오침안정법으로 나만의 책 만들기와 2부 전통 무예 체험활동으로 진행되었다.

 

1부 오침안정법이라는 다섯 개의 구멍을 뚫고 실로 궤매는 전통책 제작 방식을 이용하여 나만의 미래 공책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옛 선비들의 인내심과 학업에 대한 열정들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시간들을 가졌다. 2부 전통 무예 체험활동에서는 조선 22대 왕 정조 때 편찬된 무예 훈련 교범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에 수록된 무예들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통무예십팔기 시연단 4명이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전통무예십팔기 시연을 보여주었으며 월도(月刀), 장창(長槍), (), 국궁(國弓) 등의 전통 병장기 다루는 방법을 학생들이 직접 시연단의 지도 아래 배워보는 등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체험활동에 참가한 5학년 학생은선비는 그저 글공부만 하는 유약한 존재로 생각했는데 학식과 인품, 건강한 신체를 지니기 위해 생활 속에서 스스로 실천하는 존재였다는 것을 이번 활동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앞으로 그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개진초등학교 박찬국 교장은선비들이 지녔던 다양한 덕목들을 함양하고자 스스로 실천하는 미래형 인재를 육성을 위하여 앞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들을 전개할 것이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개진초-보도자료] 2021.11.23.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1.hwp   ( 1회 ) 미리보기
  •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1.jpg   ( 4회 )
  •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2.jpg   ( 4회 )
  •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3.jpg   ( 2회 )
  • 2021학년도 미래형 선비 육성학교 체험활동 4.jpg   ( 0회 )

전체댓글수총 0개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하며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