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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고객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환경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고객 중심으로 배치하여 보다 편안하고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부서 및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 안내 표지소를 설치하고 직원의 사진과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각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 우선의 친절서비스 자세를 갖추겠습니다.
    • 전 직원은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하여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고객이 필요한 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자를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항상 밝은 얼굴과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와 함께 고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특별한 사정[출장 또는 회의]이 없는 한 담당자와 1시간 이내에 면담[통화]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다른 직원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하였을 때는 즉시 하던 일을 그만두고 밝은 얼굴로 정중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저는 ○○○실(과)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 입니다.

    •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 일정을 30분전까지 알려주면 미리 마중을 하여 안내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 "얼굴없는 만남"에 반가움을 전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안녕하십니까?)
      ○○○실(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통화 중에는 항상 친절한 목소리로 고객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한 후 대답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공무원을 연결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과 전화를 연결할 경우 찾고자 하는 부서의 전화번호를 먼저 이야기하고 해당부서로 연결하겠습니다.

      ○○업무(□□□담당자)는 ▽▽▽과에서 담당(근무)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메모를 남기고 1시간 이내에 직접 담당자가 전화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 방문 접수 처리와 동일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 후 즉시(근무시간)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사유를 명확히 전달하겠습니다.
    • 불가능한 사유를 관련 법령 등과 함께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접수 후 즉시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직원이 타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 약속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방문하기 전에 전화 등으로 방문 목적과 시간을 약속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민원편의를 위하여 소속, 직, 성명, 연락처를 알리겠습니다.
    • 방문지에서의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11-19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총무과
  • 담당자이한규
  • 전화054-805-364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