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상담이란, 학교 또는 보호자에게서 의뢰된 학생들 또는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고자 찾아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학교폭력, 학습·진로 등의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 원만한 학교 및 가정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단위학교에 상담사가 없거나 Wee클래스 미설치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상담서비스를 직접 받을 수 있도록 순회상담을 실시하여 학생의 학교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
심리검사를 통하여 학생, 학부모가 지각하고 있지 못하거나 개인 내부에 숨겨져 있는 심리적 특징이나 상태를 파악하여 심리과정을 촉진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완화, 생활적응도를 높인다.
심리검사만을 위한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심리검사가 필요한 경우 초기면담 후 사례회의를 거쳐 실시합니다.
영역별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 방안과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통하여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학교 폭력의 재발을 방지한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스스로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한다.
구분 | 이수시간 | 프로그램 내용 | 장소 |
---|---|---|---|
오솔길 I | 5시간(2일) | 감정조절, 공감적 의사소통, 인지치료, 심리검사 | 상담실 |
오솔길 Ⅱ | 10시간(3일) | 감정조절, 공감적 의사소통, 인지치료, 심리검사 | 상담실 |
오솔길 III (명상) | 5시간(1일) | 감정조절, 공감적 의사소통, 인지치료, 심리검사, 신체활동, 명상 | 상담실, 용문사 |
오솔길 IV (명상) | 10시간(3일) | 감정조절, 공감적 의사소통, 인지치료, 심리검사, 신체활동, 명상 | 상담실, 용문사 |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킨다.
자존감 회복으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분 | 회기 | 프로그램 내용 | 장소 |
---|---|---|---|
Wee로 향기 I | 5회기 | 향기 치료, 공감적 의사소통, 심리검사 | 상담실 |
Wee로 향기 Ⅱ | 8회기 | 향기 치료, 공감적 의사소통, 심리검사 | 상담실 |
Wee로 향기 III | 5회기 | 체험 활동, 공감적 의사소통, 심리검사 | 상담실, 체험처 |
Wee로 향기 IV | 8회기 | 체험 활동, 공감적 의사소통, 심리검사 | 상담실, 체험처 |
심리적 어려움, 가족 및 친구관계, 진로문제 등의 이유로 학업중단 위기를 겪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상담 및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중단을 숙려하고 새로운 시작을 돕는 경상북도교육청의 특색 프로그램
적용 제외 대상
➀ 연락 두절, 행방불명 등으로 숙려제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
➁ 질병 치료, 발육부진, 사고, 해외출국(유학), 평생교육시설 및 방송통신고 전학 등 부득이하게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
➂ 학교폭력, 학교규칙 위반을 이유로 한 퇴학의 경우
학생상담자원봉사제란, 상담활동의 활성화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자아의식 확립과 사회생활의 적응 등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여 학교 폭력이 근절 및 질서 있는 사회가 이루어지도록 봉사합니다.
구분 | 내용 |
---|---|
집단상담 |
|
역량강화 연수 |
|
집단상담 현장보고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