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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센터 안내


목적 및 필요성

목적

  • 발명의 생활화를 실천하고 제작활동을 통해서 인내력과 창조의 기쁨을 맛보게 한다.
  • 초 · 중학교 학생 발명반 활동의 활성화를 촉진한다.
  • 학생들의 창의적 상상력 및 사고력과 과학적인 탐구력을 기른다.
  • 과학 · 기술 등 발명 관련 교과목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킨다.
  • 발명반 지도교사의 발명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및 자료센터 역할을 한다.

필요성

21세기의 사회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 창출 능력이 우리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되는 시대이며, 신기술의 개발과 축적이 곧 국가 산업 경쟁력이 된다. 국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에 의해 좌우되는 상황에서 과학 기술 개발의 밑바탕이 되는 학생들의 무한한 창의력 개발을 통해 선진기술을 앞당기고,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에는 과학기술과 아이디어를 소유한 자가 사회의 중심이 되며 지적수준이 높고 창조적 두뇌를 가진 인적자원을 많이 확보한
나라가 강국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창의력 향상을 위한 발명교육은 '발명'은 특수한 사람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가
발명가가 될 수 있다는 생활 속에 발명 의식을 심어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설치근거

  • 발명진흥법 제7조(발명교실의 설치)
  • 발명진흥법 시행령 제3조 및 제4조(발명교실의 설치운영)
  • 교육부 과기 81320-88(‘97.3.13)발명교실 설치 운영 계획
  • 발명 장려사업 추진요령(특허청 고시 제2002-6호, ‘01.07.07)

발명교실 현황

설치규모

실수

실수
실명발명공작실연구실준비실창의창안실
실수

1.5실

0.5실

1.0실

0.5실

3.5실

배치도

배치도

실별 용도 및 수용 인원

실수
실명용도수용인원
발명공작실

목공 · 금속작업실, 아크릴, 스티로폴 공작 등 실습실로 활용

35명

연구실

교재연구 및 준비, 지도교사 워크숍, 휴식실로 활용

담당교사 1명,
발명보조원 1명

준비실

공구, 소모품, 청소용구 비치 및 자료준비실로 활용

-

발명학습실

설계, 정보검색, 종이공작, 전기, 전자, 로봇공작 등으로 활용

30명

지도요원 현황

  • 운영 책임자 : 의성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성태동
  • 업무 담당자 : 의성교육지원청 장학사 김재원
  • 운영 담당자 : 교사 허지혜
  • 보조원 : 발명보조원 조정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