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개념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
비전과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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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인재 육성'에 기여
방과후학교 비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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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지원청과 단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단위학교 자율 운영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질 제고, 강사의 활동 여건 조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운영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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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3-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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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방과후학교 편성, 운영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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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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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 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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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계획을 학교교육계획에 포함하여 수립하며, 학년 초 정규수업 시작과 동시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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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서는 안됨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8조) 다만,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영어 방과후학교 과정은 운영할 수 있음(같은 법 시행령 제17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