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글자크기
글자축소
글자확대
국가상징알아보기
로그인
오시는길
검색영역 열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검색영역 닫기
주 메뉴
사이트맵
영덕교육
교육장인사
교육장에게바란다
교육의방향
영덕교육지표
영덕교육의 방향
중점교육
영덕교육계획
연혁
교육지원청상징
교육청상징
영덕교육의 노래
조직도/업무
조직도
업무안내
학교안내
찾아오시는길
학교지원센터
학교지원센터 소개
조직도
운영목적
학교인력 지원
방과후학교 강사
초등돌봄교실
기간제교원 채용신청
배움터지킴이 위촉
학력 강사 구인란
교육활동 지원
숙박형 현장체험학습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캠프형 체험프로그램
학생·교직원 필수교육
학교자율선택사업
합동교육 연수
학부모교육
현장활동 지원
안내
지원 일정표
특별실 현대화사업 지원
지역 특색 지원
맞춤형 현장체험학습
영상·미디어 관련 교육활동
문학 감수성 향상 교육활동
학교지원자료실
교육규제지침
학교지원센터 자료실
학교현장소통함
사진첩
교육지원
교육지원과 자료실
유·초등교육담당
중등교육담당
체육청소년담당
건강증진담당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란?
강사 신청 안내
방과후자료실
영재교육원
소개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특수교육지원센터
소개
특수교육정보
치료지원
방과후학교지원
통학비지원
유아무상의무교육비지원
1가정2자녀지원
보조인력지원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Wee센터
소개
프로그램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사이버상담실
발명교육센터
발명교육센터 소개
발명교육센터프로그램
발명대회
자료실
정보화 현장지원신청
행정지원
행정지원과 자료실
행정지원담당
재정지원담당
시설지원담당
정보지원담당
청렴자료실
구매입찰
개찰결과현황
폐교활용
폐교활용지도
대부 및 미활용 폐교
교직원복지
교직원연립사택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민원창구
민원신청
국민신문고민원신청
국민신문고나의민원
민원안내
학원/교습소/개인과외안내
전학/입학/유학안내
제증명발급안내
민원서식ㆍ편람
민원사무처리기준표
클린신고센터
나의민원
클린신고/배드신고
청탁금지법위반신고
불법찬조금
선수고충처리
수능부정행위
공무원행동강령
학교시설공사임금체불신고센터
학교정보공시신고센터
나의민원
신고하기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교육환경보호구역
행정서비스헌장
안전신고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공공데이터개방
사전공표정보
행정정보공개목록
사전정보공개목록
정보공개청구
비공개대상정보
열린마당
공지사항
코로나-19 e정보실(영덕)
영덕청 e정보실
도교육청 e정보실
인사발령
인사발령안내
교원 인사발령
홍보마당
교육지원청 홍보
학교교육 홍보
보도자료
채용마당
채용정보
일반직 결원대체 인력풀
열린감사실
자료실
감사결과공개
감사제보
칭찬합시다
메뉴보기
모바일용 메뉴
홈으로
로그인
영덕교육
교육장인사
교육장에게바란다
교육의방향
영덕교육지표
영덕교육의 방향
중점교육
영덕교육계획
연혁
교육지원청상징
교육청상징
영덕교육의 노래
조직도/업무
조직도
업무안내
학교안내
찾아오시는길
학교지원센터
학교지원센터 소개
조직도
운영목적
학교인력 지원
방과후학교 강사
초등돌봄교실
기간제교원 채용신청
배움터지킴이 위촉
학력 강사 구인란
교육활동 지원
숙박형 현장체험학습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캠프형 체험프로그램
학생·교직원 필수교육
학교자율선택사업
합동교육 연수
학부모교육
현장활동 지원
안내
지원 일정표
특별실 현대화사업 지원
지역 특색 지원
맞춤형 현장체험학습
영상·미디어 관련 교육활동
문학 감수성 향상 교육활동
학교지원자료실
교육규제지침
학교지원센터 자료실
학교현장소통함
사진첩
교육지원
교육지원과 자료실
유·초등교육담당
중등교육담당
체육청소년담당
건강증진담당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란?
강사 신청 안내
방과후자료실
영재교육원
소개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특수교육지원센터
소개
특수교육정보
치료지원
방과후학교지원
통학비지원
유아무상의무교육비지원
1가정2자녀지원
보조인력지원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Wee센터
소개
프로그램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사이버상담실
발명교육센터
발명교육센터 소개
발명교육센터프로그램
발명대회
자료실
정보화 현장지원신청
행정지원
행정지원과 자료실
행정지원담당
재정지원담당
시설지원담당
정보지원담당
청렴자료실
구매입찰
개찰결과현황
폐교활용
폐교활용지도
대부 및 미활용 폐교
교직원복지
교직원연립사택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민원창구
민원신청
국민신문고민원신청
국민신문고나의민원
민원안내
학원/교습소/개인과외안내
전학/입학/유학안내
제증명발급안내
민원서식ㆍ편람
민원사무처리기준표
클린신고센터
나의민원
클린신고/배드신고
청탁금지법위반신고
불법찬조금
선수고충처리
수능부정행위
공무원행동강령
학교시설공사임금체불신고센터
학교정보공시신고센터
나의민원
신고하기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교육환경보호구역
행정서비스헌장
안전신고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공공데이터개방
사전공표정보
행정정보공개목록
사전정보공개목록
정보공개청구
비공개대상정보
열린마당
공지사항
코로나-19 e정보실(영덕)
영덕청 e정보실
도교육청 e정보실
인사발령
인사발령안내
교원 인사발령
홍보마당
교육지원청 홍보
학교교육 홍보
보도자료
채용마당
채용정보
일반직 결원대체 인력풀
열린감사실
자료실
감사결과공개
감사제보
칭찬합시다
메뉴닫기
마이페이지
홈페이지운영지침
홈페이지운영지침
5281
5281
홈페이지운영지침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공유닫기
홈페이지운영지침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gbe.kr/yd)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이용자들에게 신뢰성 있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기능)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영덕교육의 방향 및 주요 교육시책 홍보
교육가족의 의견수렴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영덕교육의 행정․재정 및 및 다양한 정보 제공
유관기관과의 신속·정확한 정보 교류
제2장 홈페이지 운영 및 자료 관리
제3조 (자료의 범위)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영덕교육지원청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행정정보 등 전자정부법 제4조에 해당하는 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 대상정보는 제외한다.
제4조 (운영 및 관리)
①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부서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총괄부서: 행정지원과(정보지원담당)
2. 자료관리: 해당메뉴의 소관 각 과
정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과장
부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담당
자료관리 담당자: 정책임자가 지정한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
3. 홈페이지시스템 관리기관: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②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 및 자료는 총괄부서가 관리하며, 메뉴별 게시판 운영 및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메뉴 자료관리 부서에서 관리·운영한다.
③ 자료관리 부서의 정책임자는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담당자가 변경된 때에는 즉시 관련 업무를 인수·인계하도록 하고, 변경사항을 총괄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④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의 자료 관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자료의 갱신·추가 입력 등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아니할 경우에 해당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시정을 촉구할 수 있다.
⑤ 제4항에 의거 시정촉구를 받은 자료관리 담당자는 지체없이 시정 조치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총괄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5조 (메뉴 개설 및 폐쇄)
① 홈페이지에 새로운 메뉴를 개설 또는 기존 메뉴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홈페이지 총괄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의뢰하여야 한다.
② 홈페이지 총괄부서는 업무 개발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 용량, 활용성, 화면 구성의 일관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③ 자료관리 부서는 업무 개발을 의뢰하는 경우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④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 운영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자료의 현행화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1년 이상 활용되지 않는 메뉴는 자료관리 부서와 협의하여 폐쇄할 수 있다.
⑤ 메뉴를 폐쇄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 총괄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폐쇄사유, 기존 자료의 처리방안, 보안대책, 공지기간 등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제6조 (권한 관리)
① 홈페이지 게시판의 관리를 위해 게시판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총괄관리자: 총괄 관리 권한
자료관리 담당자: 해당 메뉴(게시판)의 관리 권한
이용자
② 제5조에 의거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설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고, 게시판 성격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에 대한 권한 부여 대상을 지정하여야 한다.
③ 총괄관리자는 인사이동 또는 퇴직 등으로 자료관리 담당자가 변경될 경우 권한 회수, 부여 등의 정비를 하여야 한다.
④ 자료관리 담당자는 교육행정포털시스템(www.info.go.kr)에 가입된 ID를 사용하며 회원정보와 관련된 내용은 해당 사이트의 이용약관을 적용한다.
⑤ 일반 이용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제7조 (자료관리)
① 홈페이지의 메뉴별 관리자는 해당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 갱신하여야 한다. 다만,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또는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소관 부서에서 입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총괄부서와 협의 후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의뢰할 수 있다.
② 제1항 단서에 의한 입력의뢰는 입력 작업, 소요시간, 자료 공개일정 등을 감안하여 가능한 충분한 기간을 두고 의뢰한다.
③ 총괄부서의 장은 입력 의뢰된 자료에 대하여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및 화면구성의 일관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편집, 조정할 수 있다.
④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해당 부서의 정책임자에게 자료의 신뢰성, 보안성 등을 검토 받은 후 자료를 입력·수정하여야 한다.
⑤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를 게시하고자 하는 자료관리 부서의 장은 정보보안담당관과 협의하여 사전에 보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비밀 등 비공개 자료가 게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개인정보나 민감 정보,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
비공개 공문서와 관련된 자료
민원제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료
⑥ 총괄부서의 장은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며 자료관리 담당자는 자료변경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8조 (게시자료 관리)
① 게시글의 게시 기간은 다음과 같이 정하여 관리하되, 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교직원 전용 글쓰기 게시판의 게시글: 3년
본인인증 게시글: 1년
② 총괄관리자는 1항의 게시 기간이 경과한 게시물을 매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수시로 삭제할 수 있다.
③ 홈페이지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게시된 자료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총괄부서에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④ 총괄부서의 장은 게시글의 보존기간과 상관없이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사전 경고 없이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다.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영리목적의 상업성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비실명이거나 가명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개인불만, 분풀이나 저속한 내용의 글로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내용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2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해당 게시판 운영 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기타 연습성, 오류, 장난성 내용
제3장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시스템 안전대책
제9조 (개인정보보호)
①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인한 저작권의 침해, 개인정보의 유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자체교육과 상시모니터링을 실시한다.
② 게시판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이용자들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게재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③ 게시판에 자료 등록 시 본인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수단을 제공한다.
④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저작권 침해 및 개인정보 노출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게시자 동의 없이 저작권침해 및 노출 개인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있다.
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개인정보는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준수하여 처리한다.
제10조 (정보시스템 안전대책)
① 홈페이지시스템 관리기관장은 홈페이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방화벽 등의 정보보호시스템 설치 운영 및 비인가자의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장소에 정보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② 홈페이지시스템 관리기관장은 정보 손상 및 파괴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자료와 프로그램을 복사하여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정보지원담당
담당자
이진숙
전화
054-730-8082
담당자 업데이트일자
2021-03-02
바로가기
내친구교육넷
교육행정포털
법무행정
경북교육통계
e-독서친구
업무포털
업무관리
나이스
에듀파인
K-에듀파인
원격업무지원
홈에듀민원서비스
학부모서비스
학원민원서비스
교직원온라인채용
지명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