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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이용안내홈페이지 운영관리지침
홈 이용안내홈페이지 운영관리지침

홈페이지 운영관리지침


목적

이 지침은 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gbe.kr/yj/main.do)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이용자들에게 신뢰성 있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기능

  • 영주교육의 방향 및 주요 교육시책 홍보
  • 교육가족의 의견수렴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 영주교육의 행정· 재정 및 교육통계 등 다양한 정보 제공
  • 유관기관과의 신속·정확한 정보의 교류

자료의 범위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의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 행정정보 등 전자정부구현을 위한 행정업무 등의 전자화촉진에 관한 법률 제37조 및 동법 시행령 제45조 제1항 각호에 해당하는 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 대상정보는 제외한다.

운영 및 권한관리

  •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운영은 홈페이지 관리부서(정보지원담당)에서 담당하고, 페이지별 세부적인 내용과 게시판은 자료관리 책임부서(업무주관 부서)에서 자료를 관리한다.
  • 홈페이지 게시판 관리를 위해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 총괄관리자: 모든 게시판에 대한 관리
    • 게시판관리자
    • 이용자
  • 게시판 개설 및 삭제 시 이용자에 대한 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제한하고 이용이 가능한 대상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필요한 경우 총괄관리자가 ID를 부여한다.
    • 영주교육지원청 각 부서 및 부설 센터
    • 관내 유· 초· 중· 고등학교
  • 아이디가 없는 일반 이용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 홈페이지의 운영 업무별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별첨>과 같다.

정보관리

  • 홈페이지 관리부서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총괄 관리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에서는 서비스 질 향상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최신의 정보를 게시하여야 하며 정보 제공시 담당자와 부서명 등을 명시하여 이용자가 자세한 정보를 직접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거나 정보의 항목 및 내용이 합리적으로 변경되도록 노력하며, 입력된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시로 점검· 갱신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정보공개 보안

  • 사용자 및 업무담당자는 개인정보, 비공개 공문서 및 민감자료가 포함된 문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도록 한다.
  • 홈페이지에 정보를 게시하고자 하는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 관리부서와 협의하여 사전에 보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비밀 등
    비공개 자료가 게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기존에 게시한 내용 중 단순하게 수치를 변경하거나 경미한 사항은 제외된다.
  • 사용자는 인터넷 블로그, 카페, 게시판, 개인 홈페이지 또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 일반에 공개된 전산망에 업무 관련 자료를
    무단 게재하여서는 아니 된다.
  • 정보보안담당관은 소속기관의 홈페이지 등에 비공개 내용이 게시되었는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개인정보를 포함한 중요정보가 홈페이지에 공개되지 않도록 보안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 각급기관의 장은 홈페이지에 중요정보가 공개된 것을 인지할 경우 이를 즉시 차단하는 등의 보안조치를 강구 시행하여야 한다.

창구 개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소관분야의 공개할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홈페이지 관리 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공문으로
    개발 의뢰한다.
  • 홈페이지 관리 부서는 업무 개발 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용량, 활용성, 화면구성의 일관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업무 개발을 의뢰하는 경우 관련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 전자민원창구를 이용한 각종 민원서비스의 제공 및 처리는 『전자민원창구운영지침』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게시 자료 관리

  • 홈페이지 관리 부서는 게시 자료에 대하여 분야별 또는 게시물별로 게시기간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게시 자료의 보관은
    6개월간 보관을 원칙으로 하되, 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이용자의 질의 및 의견 제시 등에 대해서는 성실하고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삭제할 수 있다.
    •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내용
    •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 실명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에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 또는 유사내용을 반복하여 게재하는 도배성 글
    • 연습성, 오류, 장난성의 글
    • 기타 해당 게시판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등

개인정보 보호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타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각 항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과
  • 담당자노영직
  • 전화054-630-4291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