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공업계열 승진평정시 회사 경력 인정을 건의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교총에 수년간 몸담고 있으며 중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기술교사입니다. 호봉에만 반영되고 승진에는 반영되지 않는 사회에서의 경력을 승진평정에 반영이 되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교직이 아닌 일반 직종에 근무하면서, 맡은바 직무를 책임감 있게 혼신의 힘을 다해 수행하는 사명감을 갖게 되었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사고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장생활 속에서 보는 학생과 학부모가 진정 공교육에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객관적 시각을 가지는 기회를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공교육을 변화시키고 산업현장에서의 신기술을 학생에게 간접적으로 전해주고 싶어서 임용시험을 통해 교사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인격체를 지닌 많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그들을 먼저 이해하고, 다가갈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그 동안 저를 넘어지게 했던 돌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돌을 절대 걸림돌이라고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디딤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진실로 삶을 사랑하고 학생들도 사랑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즐겁기만 합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로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타교과와는 달리 기술, 공업 계열 교과는 관련 회사근무 경력을 100% 인정을 하여 호봉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관련 회사 경력이 학교에서 기술·공업 계열 교과를 가르침에 있어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관련교육에 있어서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기에 경력을 100% 호봉에 반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직 또는 교감승진 평정에서는 교직으로 근무한 경력만 반영되고 회사 경력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감으로의 관리직, 장학사 또는 연구사로의 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것은 교직경력도 중요하지만 학교를 경영하고, 교육 정책을 기획하고 계획 수립하여 추진하는 역할에서 사회경험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교직에서의 근무년수를 바탕으로 승진평정점수가 높다는 이유로 승진하여 학교 경영을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등에서 사회경험을 하시고 오신 선생님의 기획능력 및 리더십이 뛰어난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이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의 의견을 들어보시더라도 모두 공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교직에서의 근무 경험만 있고 사회경험이 없는 선생님께서 학교 경영을 하시다보니 전반적인 경영안목이 미흡한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회사에서의 경력은 이를 공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안목을 넓혀줄 수 있고 또한 창의적이고 기획력 있는 학교 경영을 할수 있으므로 사회경력이 승진평정에 반영되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직 경력만을 승진평정시 인정하는 폐쇄적 교육현장이 지속된다면 학교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교직에서의 경력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학교현장에서의 호봉으로 반영되는 범위의 경력은 인정해 주어야 교직사회에서의 경영에도 변화와 개혁의 신선한 바람을 기대할수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 사고를 넓혀주는 교육을 하고 공교육에 요구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기대에 기여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회사경력은 인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호봉에만 반영되고 승진평정에는 반영되지 않는 회사 경력을 승진평정에 반영이 되도록 적극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