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저는 귀 기관이 관할하는 교내도서관의 도서 보유 및 배치 정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민원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특정 도서들이 존재하는데, -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 전쟁 이야기』 류의 역사 이야기 도서 - 『엄마가 들려주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야기』 류의 전기 도서 - 『Who? 마오쩌둥』, 『Who? 시진핑』, 『Who? 쑨원』 등과 같은 사회주의 사상을 다룬 위인전 도서 이 각각의 배치 혹은 배제 상황이 확인되어, 아래와 같이 정확한 사유 및 배치 재검토를 요청드립니다.
1. 문제 제기 1) 사회주의 사상 위인전(예: 『Who? 마오쩌둥』, 『Who? 시진핑』, 『Who? 쑨원』)이 위인전 코너 또는 일반자료실에 비치되어 있는 반면, 『엄마가 들려주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야기』 및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 전쟁 이야기』 류의 도서는 별도 또는 제한된 구역에 배치되거나 경우에 따라 서가에서 배제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이러한 배치 상태는 특정 사상 또는 인물에 대한 우대·배제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상을 주며, 이용자의 정보 접근권 또는 형평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3) 특히 『엄마가 들려주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야기』 및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 전쟁 이야기』는 우리나라 현대사에서 중대한 주제이며, 이에 대한 일반 이용자의 접근이 제한된다면 역사 인식 형성 및 정보 제공 측면에서 불균형이 초래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2. 법률·정책상의 근거 - 도서관법 제1조에는 “이 법은 국민의 정보접근권과 알 권리를 보장하고, 도서관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도서관의 육성 및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사회 전반에 대한 자료의 효율적인 제공과 유통, 정보이용 및 이용격차의 해소, 평생교육의 증진 등 국가 및 사회의 문화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 이에 따르면 도서관은 단순히 자료를 비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 모두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형평성 있게 자료를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 또한, 관련 장서관리·자료개발 정책 연구에서는 “장서관리정책을 수립하여 어떤 자료가 어떤 기준으로 수집·배치되는지를 공개하고, 이용자의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도서관은 특정 사상·인물 관련 자료의 과도한 제외 또는 제한 배치에 대해서도 그 이유와 기준을 공개할 책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요청 사항 1) 위와 같이 『엄마가 들려주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야기』 및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 전쟁 이야기』 류의 도서가 왜 위인전 또는 일반열람 서가에 동일하게 비치되지 못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를 문서로 회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컨대 해당 도서가 왜 일반 위인전 서가에서 제외되었는지 - 어떤 기준(내용 적합성, 저작권, 이용잠재도 등)으로 배치 조정이 되었는지 - 자료 배치·이동·배제에 관한 내부 정책이나 지침이 있다면 그 사본 또는 요약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엄마가 들려주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야기』 및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 전쟁 이야기』가 위인전 또는 역사·전기 서가 내에 동등한 수준으로 비치될 수 있도록 배치 재검토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3) 향후 도서관에서 도서 배치 및 제외에 관한 투명한 기준 및 절차, 그리고 이용자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열람 가능성 개선 제도를 마련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4. 기대 효과 본 요청이 수용될 경우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 이용자들이 다양한 역사·인물관에 대한 자료를 공정하게 접할 수 있어, 보다 균형 있는 역사 인식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 도서관 운영이 보다 투명해지고, 이용자 신뢰가 제고될 수 있습니다. - 도서관이 특정 이념이나 인물에 대해 편향 없이 정보 제공의 장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