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입니다. 도교육청으로부터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본교 평가계 선생님의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받고 담당 장학사님께 글 올립니다.
수행평가 '평가 영역'을 '평가 요소와 평가 방법이 포함되도록' 아래 예시와 같이 수정 제출 부탁드립니다. (예시) 과학과: 광합성과 생태계 균형 관계 설명하기, 혼합물 분리 기술을 이용한 의뢰 보고서 작성하기 국어과: 다양한 설명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여행지 설명하는 글쓰기, 매체자료를 활용한 ‘나도 일일 선생님’프레젠테이션 도덕과: 준법과 시민불복종에 대한 글쓰기, 나를 표현하는 자서전 만들기 수학과: 수의 연산과 성질을 이용하여 패턴 표현하기 기술가정과: 적정기술을 활용한 발명품 설계하기
위 예시의 내용은 계획서 중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기준'에 상세하게 기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영역'란에 굳이 예시 처럼 서술할 필요가 있을까요? 만일 예시 처럼 기술해야 한다면 '지필평가'란에도 1차, 2차로 서술하면 안되고 단원명, 혹은 모든 문제를 다 서술해야 되는 것 아닌지요?
교사는 교육과 자신의 수업에 대해 전문가라고 자부하면서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교직생활의 자긍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선의 교사들이 이런 소소한 것 말고 본연의 교육활동에 열심을 다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평가 운영계획서 등은 큰 틀만 제시해 주시고 교사의 재량권, 자율권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