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양진희)은 2025년 12월 9일(화)에 유아 58명이 간식실에서 ‘김장체험’을 실시하였다.
□ 우리나라 겨울철 대표 음식인 김장을 직접 경험해 보며, 유아들이 전통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식재료에 대한 흥미를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 김장 체험전 날, 유치원 텃밭에서 여름부터 직접 기른 배추와 무를 뽑아서 소금에 절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무가 쑥! 쑥! 뽑혔어요!”라며 머리 위로 높이 들고 즐거워했고, 박○○와 김○○ 두 친구가 배추를 잡고 영차! 영차! 하다가 엉덩방아를 찧고 마주 보며 깔깔 웃기도 했다. 큰 대야에 배추를 담아 소금을 쳐 보았다. “소금을 왜 넣는 거에요? 라며 배추가 절여지는 과정에 대해 탐색 해 보았다.
□ 다음 날, 절여진 배추와 생배추를 보며 오감으로 비교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선생님들의 안내에 따라 앞치마와 위생 장갑을 착용하고, 양념으로 배추속을 정성스럽게 채워 보았다. 매콤한 김치 냄새가 유치원에 가득 찼다. ”김치 안 좋아하는데 엄마 아빠 가져다 줄래요“했던 손○○도 김치를 한 입 먹어보더니, ”밥이랑 먹으면 안 맵고 맛있을 것 같아요!”라며 매워서 호호거리며 거듭 먹기도 했다.
□ 양진희 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및 계절별 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문화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