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팝업창 모음

공지사항

[길안초] 문화·예술 교류로 함께 키우는 글로컬 리더의 꿈 - 국제교류 체험학습(일본)

문화·예술 교류로 함께 키우는 글로컬 리더의 꿈- 길안초, 오사카 고시엔가쿠인소학교와 국제교육교류 프로그램 운영- □ 길안초등학교(교장 함미화)는 11월 10일(월)부터 13일(목)까지 본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 감수성과 다양성 이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경험을 제공하고자 일본 효고현에 위치한 고시엔가쿠인소학교를 방문하는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이번 일정은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배우는 과정 속에서, 국가와 학교를 대표하는 작은 민간 사절단으로 성장하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학교에 도착한 길안초 학생들을 가장 먼저 맞이한 것은 일본 학생들의 밝은 미소와 환영의 박수였다. 학교 체육관에서 이루어진 첫 만남의 자리에서 양교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삼삼오오 모여 사진을 찍고,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며 마음껏 친근함을 표현했다. 사진 속 아이들의 표정에는 국적을 넘어 금세 친구가 되는 어린이들만의 순수한 교류의 힘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교실에서는 일본 전통놀이인 켄다마(けん玉) 체험 활동이 진행되었다. 양국 학생들은 둥글게 둘러앉아 서로에게 방법을 알려주거나, 어려운 동작을 성공시키기 위해 함께 응원하기도 했다. 뜨거운 응원을 받으며 집중해서 켄다마를 잡고 연습하는 모습은, 그야말로 단순한 놀이를 넘어 함께 배우고 도전하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배움의 순간이었다. 또한 길안초 학생들은 한국을 소개하는 짧은 발표와 간단한 체험 활동을 직접 준비해 일본 친구들에게 선보였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사는 지역과 전통문화, 학교생활 등을 또래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했고, 일본 학생들은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하며 활발하게 소통하였다.□ 수업 참관 및 학생 참여형 공동 수업 역시 활발히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팀별로 일본어·한국어 단어의 공통점 찾기, 양국의 수학 문제 해결 방식 비교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함께 수행하며 서로의 배움 문화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쌓았다. 특히 학교 방문 일정의 마지막에는 학생들이 준비한 작은 공연 시간이 마련되었다. 한국 학생들은 K-POP 방송댄스를 선보였고, 일본 학생들도 꾸준히 연습해 온 율동과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공연이 끝난 뒤, 본교 손○○ 학생은 “일본 친구들이 끝까지 응원해줘서 힘이 났다.”며 활기찬 소회를 전했고, 현지 학생도 “한국 친구들의 춤이 에너지가 넘쳐서 함께 즐길 수 있었다.”며 미소를 보였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공연을 함께 즐기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서로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가까워지는 특별한 순간을 경험했다.□ 함미화 교장은 “아이들이 직접 만나고, 웃고, 이야기하며 친구가 되는 것만큼 값진 배움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국제교류는 아이들이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서로 이해하는 마음을 기르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세계를 체험하고 배우는 교육 활동을 꾸준히 펼쳐 가겠다.”라고 밝혔다.

13 25.11
인사발령 더보기
안동교육지원청, 기간제 교사 및 방과후학교 강사 원스톱 채용 지원

안동교육지원청, 기간제 교사 및 방과후학교 강사 원스톱 채용 지원

안동교육지원청, 기간제 교사 및 방과후학교 강사 원스톱 채용 지원- 학교지원센터 인력 채용 지원으로 교원 행정 업무 경감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센터장 윤석근)는 2024년 신학기를 앞두고 교원 행정 업무 경감 및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안정성 확보, 인력 채용에 대한 부담감 해소를 위해 기간제 교원,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 등 학교의 인력 채용을 1~ 2월에 집중지원한다.   □ 학교지원센터는 기간제 교사,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 등의 채용공고, 지원자 접수, 서류 및 면접 심사, 최종 계약대상자 학교 안내 등 원스톱 채용 지원을 직접 수행한다. 또한 ‘기간제 교사 인력풀’, ‘방과후학교 강사 인력풀’ 등 학교에 필요한 인력풀을 구축하여 결원 또는 필요시 인력을 신속하게 채용(위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올해 유, 초, 중학교 기간제 교사 채용 27건,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 채용 22건을 지원하였다. 이외에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강사 채용 2건, 초등학교 배움터 지킴이 위촉 2건 등 학교의 신청을 받아 학교의 수요에 맞는 인력 채용을 지원하였다.  □ 윤석근 학교지원센터장은 “학교지원센터에서는 인력풀 운영과 인력 채용 지원을 통해 효율적 인력 관리 및 신속한 인력 수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인력 채용 계약에 따른 교원 행정 업무 지원이 학교가 학생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2024. 1. 2.)안동교육지원청, 2023년 학교교육지원센터 업무 평가 워크숍 개최

(2024. 1. 2.)안동교육지원청, 2023년 학교교육지원센터 업무 평가 워크숍 개최

 안동교육지원청, 2023년 학교교육지원센터 업무 평가 워크숍 개최-센테간 업무 추진 결과 공유 및 상호 협조체제 마련 -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센터장 윤석근)는 12월 27일 안동교육지원청 학교교육지원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 학교교육지원센터 업무 평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센터간의 업무 평가를 통해 23학년도 업무 추진 결과를 공유하고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자 마련하였다.   □ 이번 워크숍에는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학교지원센터, Wee센터, 문화예술체험센터, 발명‧메이커교육센터, 영재교육원 담당 장학사 및 업무 담당자가 참석하였다. 각 센터의 2023년 활동 사진을 보며 담당자가 업무를 설명함으로써 각 센터별 운영 현황을 공유하였다. 이와 함께 글라스 아트 체험, 분식 체험을 통해 직원들의 인성과 사회성을 함양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참석자들은 인성 함양 프로그램 체험으로 차년도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상호 정보 공유를 통해 업무 처리 능력 개선 방안 협의 및 학생 지원에 대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지원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였다.  □ 윤석근 교육지원과장은 “학교교육지원센터 내에 상주하는 여러 센터가 서로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의사소통체계를 정착하고 함께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앨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