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알림/참여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금장초]3, 4, 5학년 대상 연극치료 체험, 학생 정서회복과 사회성 증진 기대
작성자 금장초등학교 등록일 2025.12.12
역할놀이로 풀어보는 마음놀이’프로그램1 확대 보기 역할놀이로 풀어보는 마음놀이’프로그램2 확대 보기


금장초,‘역할놀이로 풀어보는 마음놀이프로그램 운영

- 3, 4, 5학년 대상 연극치료 체험, 학생 정서회복과 사회성 증진 기대 -


*금장초등학교(교장 김숙희)1210()12() 이틀 간 3, 4, 5학년 총 262명을 대상으로 연극치료 기반의 정서·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인 역할놀이로 풀어보는 마음놀이를 학년별 2시간씩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마련되었다.


 *역할놀이로 풀어보는 마음놀이는 전문 연극치료사의 진행 아래 감정 언어 확장 활동 상황극을 통한 문제 해결 경험 즉흥 역할놀이 몸 움직임을 통한 감정 조절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프로그램 전반에서 학생 주도적 참여를 강조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이야기 구조를 만들고 캐릭터를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이해와 협력의 가치를 배우도록 설계되었다.


프로그램을 담당한 교사는 교실에서 학생들이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감정이 역할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특히 갈등 상황을 연극적 상황으로 재구성해 보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4학년 한 학생은 친구랑 다퉜던 이야기를 역할놀이로 다시 해보니까, 그때 친구가 어떤 느낌이었는지 조금 알 것 같았다연기를 하면서 속에 담아두었던 기분을 말할 수 있어서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교장은 최근 학생 정서 문제와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연극 기반 정서지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과 긍정적 관계 형성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장초등학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감정 인식 능력뿐 아니라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공동체 의식 향상 등 다양한 교육적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KakaoTalk_20251210_095146361.jpg   ( 0회 )
  • KakaoTalk_20251210_104800536.jpg   ( 0회 )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과
  • 전화054-740-9118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5-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