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손으로 생명을 지켜요!" 유아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 모전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박창진)은 2025년 9월 16일(화), 전체 유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유아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 이번 교육은 유아들이 응급상황에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어릴 때부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진행된 교육은 유아 눈높이에 맞춰 인형 모형을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이루어졌다.
▣ 교육에 참여한 유아들은 심폐소생술의 기본 원리를 들은 뒤, 인형 모형을 이용해 ‘가슴 압박하기’를 직접 체험하였다. 작은 손으로 힘껏 양손을 모아 누르며 “심장이 다시 뛸 수 있게 도와주는 거예요!”, “제가 살려줄래요!”라고 말하는 등 적극적이고 진지한 태도로 임하였다. 친구가 도전할 때는 “힘내!”, “더 세게 눌러봐!”라며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교육 현장은 따뜻하고 활기찬 분위기로 가득했다.
▣ 또한 119에 신고하는 방법과 주변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도 함께 배우며, 실제 위급 상황에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아이들은 역할극 활동을 통해 “여보세요, 여기는 119죠?”라고 또박또박 말해보며 실제 상황을 연습하는 등 생활 속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위급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용기 있게 행동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
▣ 원장 박창진은 “비록 작은 손이지만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자신과 친구, 더 나아가 이웃의 생명을 존중하고 지킬 수 있는 안전 의식을 차근차근 키워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