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 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영재(the Gifted)라는 용어는 비범하게 높은 수준으로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였거나, 특출한 성취를 나타낼 가능성을 가진 사람에게 사회가 부여한 하나의 명칭입니다.
영재 교육은 영재의 능력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우수한 인적 자원을 양성하려는데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출한 잠재력을 가진 영재라도 적절 교육적 도움이 없을 경우, 학업 및 정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응상의 어려움은 지나친 기대감, 호기심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교육환경, 빠른 학습력을 지원해 주지 못하는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지적발달과 신체적 사회적 발달간의 불일치 등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불룸(Bloom, 1985)과 같은 학자들은 영재가 자신의 재능분야에서 특출한 성취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강한 흥미와 헌신,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노력을 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의 탁월한 성취는 영재 개인의 관심과 노력, 부모, 교사 및 주변 사람들의 격려와 지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년 | 정원 | 교육 영역 | 운영 형태 | 교육 시간 | 선발 방법 | 담당 교원수 |
---|---|---|---|---|---|---|
초5,6 |
20 |
초등수학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초5,6 |
20 |
초등과학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초5,6 |
20 |
초등발명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초5,6 |
20 |
초등SW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중1~2 |
20 |
중등융합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중1~2 |
20 |
중등SW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
초4~중2 |
20 |
초․중등체육꿈나무 |
집합 / 캠프 / 체험 |
120 |
관찰 추천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