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유치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놀이가 살아나는 그림책 질문놀이’ |
□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모태화)은 2025년 7월 1일(화) 김천학생문화예술센터에서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원 80여명을 대상으로 ‘놀이가 살아나는 그림책 질문놀이’ 주제로 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유아의 문해력 신장을 위한 놀이중심 그림책 활용 전략을 중심으로, 유아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을 통해 놀이를 확장하고 의미있는 언어 경험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 강의는 창원한들초등학교 양경윤 수석교사가 맡아, 그림책 ‘까바, 까만놀이’를 진행하였다. 놀이 과정에서 질문유형과 활용법을 알아보고, 놀이로 이어지는 질문 만들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질문 상호작용 등을 전달했다.
□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질문 하나가 아이들의 놀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며, “그림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연습을 더 해봐야겠다는 동기를 얻었다” 소감을 전하였다.
□ 김천교육지원청 모태화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그림책은 유아 문해력의 시작점이며, 놀이와 연결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질문 놀이를 통해 미래사회를 살아갈 유아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다 ”며, “앞으로도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이 현장에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