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기초,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로 별빛 속 과학 꿈 키우다 -충주고구려천문관 이태형 관장 초청 특강과 천체 관측 체험 진행-
□ 신기초등학교(교장 백승호)는 2025년 11월 28일(금) 본교 운동장 및 강당에서 희망 학생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신기한 별빛 가족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사제동행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가족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별자리와 달, 행성 등을 직접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기초 천문 지식과 과학적 탐구 태도를 기르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날 캠프는 과학 교구 제작 활동, 충주고구려천문관 이태형 관장의 천문 특강, 야간 천체 관측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강당에서 직접 과학 교구를 만들어 보며 천체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했고, 이어진 특강 시간에는 별자리 이야기, 달의 위상 변화, 행성 관찰 방법 등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천문 강의를 들으며 우주에 대한 흥미를 키웠다.
□ 특히 캠프의 하이라이트였던 야간 천체 관측 시간에는 운동장에서 망원경을 활용해 밤하늘의 별자리와 행성을 직접 찾아보는 활동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교사와 강사의 안내를 받으며 겨울철 대표 별자리와 밝게 빛나는 행성을 관찰했고, “교과서로만 보던 별과 행성을 정말로 보게 되어 신기했다”, “밤하늘이 더 가깝게 느껴졌다”는 소감을 전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 백승호 교장은 “아이들이 교실을 벗어나 실제 밤하늘을 교과서 삼아 배우는 경험을 통해 과학과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관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