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다인초등학교(교장 표경욱)는 7월 1일, 5‧6학년 복식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과 세계 문화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형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김천구미역까지 이동한 후, 친환경 고속철도 수송수단인 KTX를 이용하여 동대구역으로 이동하였다. 고속철도는 자동차나 항공기보다 탄소 배출량이 훨씬 적어, 지속 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은 실제로 KTX를 이용하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의 중요성을 직접 체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대구에 도착한 후 학생들은 신세계 아쿠아리움에서 다양한 해양 생물과 수중 생태계를 관찰하였다. 해양 생물의 생태를 직접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으며, 평소 교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와 연결 지을 수 있었다. 특히 멸종 위기 해양 생물에 대한 설명을 들은 학생들은 생물 다양성과 해양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에는 신세계백화점 내 음식 전문점에서 음식문화 체험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일본 음식을 직접 맛보며, 식재료의 특징과 식사 예절, 음식 구성 등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이는 세계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르는 교육적 체험으로서 의미를 더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복식학급 특성을 반영해, 사전에 환경 문제, 해양 생태계, 친환경 교통수단, 세계 음식문화 등에 대해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 후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통해 학습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담당교사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낀 활동이 아이들의 사고를 더욱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복식학급의 장점을 살린 주제 통합형 체험학습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6학년 김OO 학생은 “아쿠아리움에서 거북이랑 해파리를 가까이에서 보니까 정말 신기했고, 바다를 더 깨끗이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