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사회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 창출 능력이 우리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되는 시대이며, 신기술의 개발과 축적이 곧 국가 산업 경쟁력이 된다. 국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에 의해 좌우되는 상황에서 과학 기술 개발의 밑바탕이 되는 학생들의 무한한 창의력 개발을 통해 선진기술을 앞당기고,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에는 과학기술과 아이디어를 소유한 자가 사회의 중심이 되며 지적수준이 높고 창조적 두뇌를 가진 인적자원을 많이 확보한
나라가 강국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창의력 향상을 위한 발명교육은 '발명'은 특수한 사람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가
발명가가 될 수 있다는 생활 속에 발명 의식을 심어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실수
실명 | 발명공작실 | 연구실 | 준비실 | 창의창안실 | 계 |
---|---|---|---|---|---|
실수 | 1.5실 | 0.5실 | 1.0실 | 0.5실 | 3.5실 |
배치도
실별 용도 및 수용 인원
실명 | 용도 | 수용인원 |
---|---|---|
발명공작실 | 목공 · 금속작업실, 아크릴, 스티로폴 공작 등 실습실로 활용 | 35명 |
연구실 | 교재연구 및 준비, 지도교사 워크숍, 휴식실로 활용 | 담당교사 1명, |
준비실 | 공구, 소모품, 청소용구 비치 및 자료준비실로 활용 | - |
발명학습실 | 설계, 정보검색, 종이공작, 전기, 전자, 로봇공작 등으로 활용 | 30명 |